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공유주거가 코로나 시대에 더 안전”...리베토, 주거공간 보고서 발간

URL복사

Tuesday, November 03, 2020, 16:11:26

“직주일치로 근무 행태 변화..사회성·방역에 공유주거가 효과적”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여럿이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코리빙(Co-living, 공유주거)이 코로나19 시대에 오히려 더 안전한 주거 형태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공유주거시설은 다양한 기능을 갖췄기 때문에 방역과 근로자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유리하다는 겁니다.

 

공유주거 서비스 기업인 리베토(Libeto)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포스트 코로나 2020 주거 공간이 주목해야 할 방향성’ 보고서를 3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는 집과 업무공간이 일치한 ‘직주일치’ 생활이 확산된 점에 주목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와 비대면 네트워킹이 보편화되고 근로자의 업무 행태가 바뀌었다는 건데요.

 

특히 근로자들이 장시간 집에만 머물면 우울감과 고립감을 느낀다고 지적했습니다. 홀로 지내거나 룸메이트 등 한 구성원과 오래 교류하는 건 개인의 사회성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 

 

그러면서 공유주거를 격리 중에도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대안으로 봤습니다. 공유주거는 한 공간에 업무공간과 루프탑, 테라스 등 휴식공간을 모두 갖춰 입주자들이 외출 없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아울러 내부에 음성인식 엘리베이터, 접촉 없이 여닫는 문, 센서로 작동하는 가전기기 등 불필요한 접촉을 줄이는 기술도 공유주거시설의 장점이라고 봤습니다. 

 

가령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커먼타운 역삼 트리하우스는 스튜디오 형태의 개인공간과 ‘그린라운지' 등 각종 공용공간을 모두 갖춰 일과 휴식을 병행하게 했습니다. 또 코워킹 라운지, 루프탑 테라스, 소규모 라운지를 마련, 입주자들의 다양한 공간 니즈를 수용했습니다.

 

끝으로 보고서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공유주거는 ▲안전하고 쾌적하며 편안한 ‘집’다운 환경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균형이 잡힌 공간 계획 ▲각 개인의 니즈와 편안함 충족은 물론 다양한 유형의 활동이 가능한 유연한 공간 ▲기능과 실용성에 초점을 둔 디자인을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리베토 관계자는 “팬데믹 이전의 주거는 재충전과 휴식의 공간이었으나, 앞으로는 생산활동과 문화, 레저의 공간까지 다양한 기능을 소화하는 곳으로 진화했다”며 “리베토의 커먼타운에선 정기적인 소독과 체온 측정, 위생용품 정기 제공으로 입주자의 안전한 삶을 돕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