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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바이오니아, 111억 규모 정부과제 주관기관 선정…“車부품 경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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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09:10:45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엔바이오니아(317870)는 111억원 규모의 탄소섬유 및 중간재 활용 기능성 소재 R&D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엔바이오니아는 이번 국책과제 선정을 계기로 자동차 경량화 소재 개발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번 기술개발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100억원이 넘는 전체 사업비 가운데 약 84억원을 정부가 출연하며, 엔바이오니아에 배분된 금액은 1단계 약 8억원, 2단계 약 16억원이다.

 

기술개발 사업의 주관기관인 엔바이오니아는 한국탄소융합기술원,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탄소섬유 유관 사업체 등의 참여기관과 2024년 12월 31일까지 약 53개월간 기술개발을 진행한다. 사업은 총 2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 사업 종료 후 평가를 통해 2단계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한다.

 

엔바이오니아는 이번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폐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을 업싸이클링해 자동차 부품 소재를 개발할 계획이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은 강철보다 10배 강하고 7배 단단하며 무게는 1/4밖에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운송, 건축 등과 같이 경량화가 필요한 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재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은 가격이 고가인데다 재활용이 어려워 매립 혹은 소각해야 하며, 소각할 경우 유해물질이 다량 배출된다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폐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을 재활용해 저렴한 가격에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생산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엔바이오니아도 지난 8월 5일 임시주주총회에서 ‘탄소 섬유 및 관련 복합재료의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목적을 추가하며 본격적으로 시장 진입에 나선 바 있다.

 

엔바이오니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버려지던 폐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을 업싸이클링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탄소섬유복합소재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 중요 소재 중 하나인 탄소 섬유의 확산에 크게 기여해 소재 전문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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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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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카타르서 1.9조 탄소이송 프로젝트 맡는다

삼성물산, 카타르서 1.9조 탄소이송 프로젝트 맡는다

2025.11.03 08:25:15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카타르 라스라판 산업단지에서 추진되는 초대형 탄소 압축·이송설비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발주처는 카타르에너지 LNG(QatarEnergy LNG)이며, 설계·조달·시공 전 과정을 포함한 EPC 금액은 1조9100억원입니다. 이번 사업은 같은 단지의 LNG 액화플랜트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압축하고 수분을 제거한 뒤, 약 20km 지중 배관으로 폐 가스전 지하 공간까지 이송해 영구 격리하는 설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시설이 가동되면 연간 4.1백만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카타르의 산업 배출 저감과 에너지 전환 정책 이행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공사는 안전한 압력·온도 제어 등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며, 삼성물산이 단독으로 수행해 설계부터 시공까지 통합 경쟁력을 보여줄 계획입니다. 삼성물산은 ▲카타르 LNG 프로젝트 경험 인력의 투입 ▲검증된 협력업체와의 공정별 협업 ▲산업단지 기존 시설과의 간섭 최소화 등을 통해 공정 관리와 품질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준공 목표는 2030년으로, 본격 운영 시 LNG 액화 가치사슬과 탄소관리 인프라의 연계를 통해 중동 지역의 CCS 생태계 확산에도 긍정적 파급 효과가 기대됩니다. 이병수 삼성물산 해외영업실장(부사장)은 “카타르에서 축적한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수주로 역할을 넓혔다”며 “태양광 등 기존 사업과 더해 지속가능 정책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태양광과 배터리저장장치 등 신재생에너지에 더해 탄소 압축·이송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회사 측은 향후 공정 최적화와 안전 관리 표준을 고도화해 장거리 이송 구간의 안정성 확보, 유지보수 주기 최적화, 운영비 절감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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