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와 CJ그룹이 이커머스(전자상거래)·콘텐츠 산업 동맹관계를 구축합니다. 6000억원 규모 상호 지분 교환에 기반한 포괄적 사업제휴를 맺고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노린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CJ그룹 계열사인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각각 1500억원, CJ대한통운과 3000억원 규모 지분을 교환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가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쪽에 넘기면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 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으로 재원을 조달합니다.
자사주 교환일은 오는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입니다. 두 회사 간 제휴는 콘텐츠와 전자상거래 부문에 걸쳐 전방위로 진행됩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네이버와 CJ ENM·스튜디오드래곤이 각자 보유한 지식재산권(IP)과 제작 역량을 결합해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세계시장 공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 웹툰 IP 확보 및 영상화에 협력합니다. 두 회사가 공동 투자한 IP 일부를 CJ가 영상으로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형 미디어와 ‘숏폼(Short Form)’ 콘텐츠 발굴에도 힘을 쓴다는 계획입니다. 콘텐츠 생태계 확장을 위한 공동 투자도 나섭니다. 3년 동안 3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업계에서는 제작 역량이 뛰어난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풍부한 IP를 확보한 네이버웹툰간 협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CJ 관계자는 “핵심 역량을 결합해 만든 수준 높은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티빙(TVING)’과 ‘브이라이브(V LIVE)’ 등 플랫폼 관련 협력도 진행합니다. 네이버는 CJ ENM에서 분사한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티빙 지분 투자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멤버십 결합상품 출시 등 가입자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도 함께합니다. CJ는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자사 음악·공연 콘텐츠 유통 채널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약점으로 꼽혀왔던 물류를 CJ대한통운과 협력으로 보완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시범 운영해온 ‘e-풀필먼트’ 사업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물류 인프라 공동 투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네이버가 담당하고 해당 영역에서 발생하는 ‘당일배송’ 등 물류 수요를 CJ대한통운이 전담하는 구조입니다. 두 회사는 향후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수요예측·물류 자동화·재고배치 최적화·자율주행·물류 로봇 등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콘텐츠와 물류에 있어 독보적 역량을 가진 CJ그룹과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이뤄낸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