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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압박이냐, 아니냐’...다시 국감 가는 KB국민은행 알뜰폰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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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1, 2020, 17:10:12

알뜰폰사업 ‘리브엠’ 판매 두고 勞使 입장 달라
노조 “판매실적 역량평가에 반영..부담 꽤 크다”
사측 “영업점 통한 가입률 17%..부담 수준 아냐”
23일 국감서 다뤄질 예정..금융위 “살펴보는 중”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국민은행의 MVNO사업(알뜰폰)인 '리브엠'을 두고 사측과 노조의 입장이 엇갈리며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실적압박’에 대한 지적이 있었고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확인하겠다고 응답한 만큼 이번주 국정감사 도마에 다시 오를 전망입니다.

 

21일 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는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MVNO사업을 지정하면서 내건 부가조건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사측에 시정을 요구했습니다.

 

쟁점은 크게 두 가지로 리브엠 판매 실적이 평가에 반영되는 것과 영업점 판매가 이뤄진다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시각차가 갈등의 주된 요인으로 보입니다.

 

노조가 이날 시정을 요구하며 제시한 자료에는 ‘통신사업이 은행 고유업무 수행에 지장(영업점간 또는 은행 직원들의 과당 실적 경쟁)을 초래하지 않도록 내부통제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부가조건이 들어 있습니다.

 

먼저 KB국민은행 노조는 리브엠 판매 실적이 지역영업그룹대표의 역량평가에 적용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그룹장 수준에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하지만 관리자를 평가하면 실적압박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양우람 KB국민은행지부 실장은 “지점별로 판매실적을 공개해 현장에서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영업점 내 직원 중 몇 명이 알뜰폰을 쓰고 있는지 순위를 매겨 공개한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그룹장 인사평가항목에 리브엠이 지표로 반영되지만, 디지털 평가 부분의 하나로 선택사항인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룹장 평가에서도 비계량 평가 항목이고, 지점과 직원의 핵심성과지표(KPI)에는 들어가 있지 않아 실적 할당도 없다는 입장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이에 대해 지켜보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노조 측 주장처럼 부가조건에 위반되는 점들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는 겁니다. 지난주 국정감사 이후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상황을 살펴보라고 해당 부서에 지시했습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판매실적을 평가에 반영하면 영업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런 부분은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KB국민은행 노조는 영업점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는 시도 또한 부가조건 위반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측이 ‘은행고유 업무에 불편을 초래하지 않으면 위반이 아니다’고 했지만 창구에서 금융 이외 다른 상품을 취급한다는 것 자체가 불편을 초래한다는 겁니다.

 

국민은행은 리브엠 가입채널이 비대면 중심이며 영업점을 통한 가입률은 17% 정도라도 해명했습니다. 은행 고유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직원들에게 업무부담을 주는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또 최근 검토 중인 전국 영업점으로 채널을 확대하는 방안은 가입자 증대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포함해 금융 소외계층의 가입을 돕는 방안이라는 설명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혁신사례 부가조건 전문을 살펴보면 영업점 판매 금지나 제한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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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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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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