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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은행권 인사시즌 개막...리딩뱅크 다투는 신한·KB에 연합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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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1, 2020, 11:10:04

코로나 이후 은행권 환경 변화 많아..CEO 역할·전략 중요
허인 KB국민은행장 3연임 유력..‘리더십·디지털’에 강점
진옥동 신한은행장 연임 가능성↑..“글로벌·DT 전략 계속”
수협은행, 수익성 개선 전략 필요..행장 재공고 11명 지원
은연회 회장 ‘官’ 출신 유력..“은행 한 목소리로 대응해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허인 KB국민은행장이 사실상 3연임을 확정지으면서 연말 은행권 인사시즌의 막이 올랐습니다. 코로나19라는 큰 태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은행은 어떤 전략으로, 누구에게 주요한 역할을 맡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먼저 KB국민은행 역사상 이례적으로 3연임이 유력한 허 행장의 핵심 키워드는 ‘리더십’과 ‘디지털’입니다. 코로나 장기화 여파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허 행장이 보여준 안정적인 리더십과 디지털 능력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는 평가입니다.

 

KB국민은행은 허 행장 취임 첫해인 2017년 순이익 기준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 해 신한은행에 리딩뱅크 자리를 내주긴 했으나 올해 상반기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으로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해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허 행장의 리더십은 직원 평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은행권 노조가 연임 이슈에 대해 부정적인 편이지만 허 행장 연임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전 직장에서 노조위원장을 역임한 그는 행장 취임 후 가장 먼저 국민은행 노조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직원들 사이에서 신망이 두텁고 노조 내에서도 평가가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연임 결정에는 이런 부분도 긍정적으로 평가 됐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그룹 내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KB금융 디지털혁신부문장을 맡아 프로세스 등 조직 전체에서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는 중입니다. 지난 10월 12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완성을 위한 차세대 전산시스템 ‘The K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연임 여부도 주목됩니다. 업계에서는 ‘디지털’과 ‘글로벌’을 성장의 두 축으로 삼고 있는 진 행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습니다. 진 행장은 오는 12월 31일 임기가 종료됩니다.

 

핵심성과지표(KPI)를 개선하고 디지털영업부를 신설한 것은 디지털 전환 전략을 위한 겁니다. AI통합센터도 디지털영업부와 함께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디지털 전문가를 양성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로 읽힙니다.

 

진 행장은 글로벌 지도도 넓히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베트남 호찌민에 37번째 영업점을 오픈하면서 현지 지점을 추가로 열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진 행장이 연임될 경우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던 하나은행과의 해외사업 협력 계획도 구체화될 전망입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2+1 임기가 관례인 것을 고려하면 진 행장이 작년에 취임해 2년을 채웠으니 1년 더 신한은행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전략적 판단으로 유명한 진 행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수협은행도 새로운 은행장을 맞이합니다. 오는 24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동빈 은행장이 일찌감치 퇴임 의사를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수협은행은 계속되는 경영악화를 겪고 있어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성을 개선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수협은행 행추위는 은행장 재공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첫번째 이뤄진 공모에서는 인재풀이 적었고, 다양한 문제를 전략적으로 풀 수 있는 인재에 대해 의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수협은행은 8500억원에 이르는 공적자금을 갚아야 하고 지속적으로 부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사에 따르면 수협 91개 조합 중 10개가 자본잠식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집계된 규모만 해도 465억원에 이릅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장 후보 신청이 지난 20일 오후 5시에 마감됐다”며 “기존 후보자였던 5명도 다시 평가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공모에는 재지원한 5명의 후보자 외에 6명이 추가 지원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새롭게 후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후보자는 박석주 전 수협은행 부행장, 이길동 전 수협중앙회 신용부문 수석부행장, 전봉진 전 삼성증권 영업본부장, 박백수 우체국금융개발원장, 정춘식 전 하나은행 부행장, 강철승 한국수산정책포럼 대표입니다.

 

은행연합회도 이달 말 차기 회장후보 추천을 위한 절차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차기 회장으로 관료·정치권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데, 이는 정부에 적극적으로 입김을 행사할 수 있는 ‘힘쎈 회장’이 필요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코로나로 빅테크와 형평성 문제, 디지털 전환, 지점수 감소 등 다양한 환경 변화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은행의 신뢰도 흔들리고 있어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 양강구도를 형성한 후보자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입니다. 최 전 금융위원장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인연이 있다는 점, 기획재정부를 거쳐 금감원을 경험했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힙니다.

 

민병두 전 의원은 19대와 20대 정무위원회를 거쳤고 의원 시절 금융 관련 법안 발의에도 적극적이였다는 점에 기대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의원 출신인 만큼 다양한 현안을 정치권과 의사소통 할 수 있다는 것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까지 유력 후보자로 급부상한 것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세 후보 모두 전략적인 면에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봐야 알겠지만 은연 회장은 선출 때마다 관료 출신 후보자들이 다수 거론됐는데 이번엔 더욱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코로나 이후로 이전과는 다르게 은행이 공동으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일이 많아 은행연합회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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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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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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