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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기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첫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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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5, 2020, 17:10:30

상품인식 등 AI 10종 지원..클라우드 기반 웹 서비스
기업별 원하는 기능 선택..도입 및 적용 편의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 CNS가 기업용 ‘AI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얼굴 및 상품 인식과 문서 자동 분류 등 AI(인공지능) 기능을 기업들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별도 인프라 구축 없이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LG CNS는 15일 AI 서비스 플랫폼 관련 웹 세미나를 열고 해당 서비스와 실제 적용사례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AI 플랫폼 서비스는 ▲시각 AI 3종 ▲언어 AI 6종 ▲복합 AI 1종 등 10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새롭게 문을 연 ‘AI 서비스 포털’에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업무 처리 시 불편을 느끼는 지점을 해결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LG CNS는 일종의 ‘AI 쇼핑몰’을 만든 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0가지 AI 서비스 유형에 따라 각 기업마다 다양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 AI를 이용한 ‘상품인식’을 활용하면 전자상거래 기업이 물건을 배송하기 전 상품 구성을 검수할 때 거치는 확인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하게 됩니다.

 

직원용 교육자료 수십만 개를 직급·직무별로 분류하고 싶으면 언어AI가 지원하는 ‘문서 유형 분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가 약 20시간 만에 문서 10만 건을 사용자가 지정한 대로 분류합니다.

 

 

LG CNS가 제공하는 AI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 웹(Web) 서비스입니다. 별도 시스템 구축이 불필요하며 기존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 특정주소를 넣으면 작동합니다.

 

LG CNS는 시각 AI 중 하나로 사진을 인식해 불량품을 판독하는 ‘AI 비전검사’와 언어 AI 영역에서 고객 응대를 담당하는 ‘AI 챗봇’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장 공정관리부서 인력은 AI 서비스 포털에서 제공하는 화면을 통해 AI 비전검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AI 챗봇은 코딩 없이 대화 시나리오를 만들기 때문에 상담부서 등 현업에서 일하는 인력도 개발자 도움 없이 대화 흐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날 웹 세미나에서는 실제 적용 사례로 LG화학과 KB국민은행이 소개됐습니다. LG화학은 전지 외관 불량여부 판독과정에 AI 비전검사를 도입해 판독 정확도 99.5%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AI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해 챗봇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 플랫폼 과금 체계는 사용한 만큼 비용을 내는 방식입니다. LG CNS는 향후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김홍근 LG CNS CTO(최고기술책임자) 전무는 “어떤 AI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지 고민하는 기업들이 많다”며 “이번에 선보인 AI 서비스 플랫폼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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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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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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