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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말고 일에서 만나”...카카오워크 7일 동안 사용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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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8, 2020, 06:09:00

카카오워크 일주일 체험기..카톡처럼 사용 편한 통합 업무 플랫폼 선봬
메시지 전송 오류 등 서버 불안정..사용 쉽지만 업무용 카톡 피로감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일상 말고 일에서만 만나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만든 업무용 통합 플랫폼, ‘카카오워크’의 광고 내용입니다. 카카오워크는 국내 최대 메신저 사용자(5200만명)를 보유한 카카오톡(카톡)과 비슷하게 만들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업무용 카톡이 나오면서 직장인 사이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카카오워크 광고처럼 “퇴근 후 드디어 카톡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라는 기대감과 함께 진짜 일과 일상이 분리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회사 팀원(5명)들과 함께 카카오워크를 일주일(7일) 동안 체험해봤습니다. 그 동안 업무 대화는 주로 카톡을 이용했는데, 인더뉴스 계정을 따로 만들어 산업부 채팅, 업무 보고, 화상회의 등 카카오워크를 이용한 후기를 듣고, 장·단점에 대한 피드백을 종합했습니다.

 

우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업무용 툴(Tool)을 정리했습니다. 회사 내 인트라넷에서 업무 보고와 일정, 연차 보고 등을 관리하고,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주요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회사 업무용 대화는 카톡을 이용하고 있으며 ▲전체방 ▲팀방 ▲간부방 ▲개별 채팅방 등 여러 대화방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카톡처럼 사용 편해 거부감 없어..유료 플랜도 저렴한 편

 

7일 동안 카카오워크를 사용했을 때 가장 편리한 점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이었습니다. 카카오워크를 함께 사용했던 산업부 팀원들도 카톡과 거의 동일한 UI로 적응이 편리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실제로 모바일이나 PC에서 앱(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가입하는 절차도 간단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카톡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친구 즐겨찾기 지정 ▲대화방 핀 고정 ▲채팅방 내 멘션 ▲말풍선 답장·전달·공지 등의 기능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면 카카오톡에서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이모지 기능도 편리하다는 반응입니다. 채팅방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업무 보고 내용에 직접 대답하는 대신 이모지를 사용해 간편하게 상호공감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는 의견입니다.

 

 

일정 관리 기능인 ‘할 일’ 탭도 유용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팀(부서) 등 조직의 할 일을 정리해서 공유하고, 일의 진행 상태를 표시하는 등 조직 업무관리나 업무 내용 전달에 효율적이라는 것. 또 개인 일정과 공유 일정을 나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멤버십 가입이 비교적 저렴한 편인 데다 무료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언급됐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유료 가입 플랜(스탠다드·프리미엄·엔터프라이즈)을 3단계로 나뉘었는데, 가장 저렴한 스탠다드 플랜은 1인 기준 월 6500원으로 낮다는 점도 경쟁력으로 꼽혔습니다.

 

◇ 10번 중 1번 메시지 오류 경험..모바일 화상회의 지원도 미완성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도중 가장 아쉬웠던 점은 무엇일까. 바로 ‘서버 불안정’입니다. 7일 동안 하루에 수 차례씩 로그인 혹은 메시지 전송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PC와 모바일 모두 오류가 있었고, 특정 시간 없이 서버 불안정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복수의 사용자는 “10번에 1번 정도는 느려지거나 메시지 전송 오류가 발생했다”며 “서비스 초기여서 불안정한 경우가 몇 차례 있었고, 앱 자체가 미완성인데 급하게 출시한 느낌마저 들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메시지 삭제 기능이 없는 점도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가끔 잘 못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기록을 지울 수 없다는 점이 불편하다는 의견입니다. 여기에 누가 메시지를 읽지 않았는지 확인되는 메뉴도 부담이라는 지적입니다. 업무 중 대화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메뉴이지만, 부하직원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는 평이 나왔습니다.

 

재택근무로 대면 회의가 어려워 카카오워크를 통한 화상회의를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모바일(패드 포함)에서 화상회의를 아직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몇몇 직원들은 모바일이나 태블릿 PC로 접속을 했는데, 화상 서비스가 안돼 다른 플랫폼(Teams)으로 화상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카카오워크 사용자는 “카카오워크에서 가장 기대했던 서비스가 화상회의 지원이었는데, 모바일에서 연결이 어려워 포기하게 됐다”며 “모바일 기반 앱이라 추후 보강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조만간 모바일에서 화상회의를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워크 관계자는 “현재 모바일에서 지원되지 않은 화상회의는 가까운 시일 내에 서비스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카카오워크 전면 도입에 찬성? 반대?..당신의 의견은?

 

지난 7일 동안 카카오워크의 모든 메뉴를 충분히 경험하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카카오워크를 전면 도입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으로 접근해봤습니다.

 

우선, 카톡과 비슷한 UI로 사용의 거부감과 새로 배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적었습니다. 언론사 특성상 여러 곳에서 흩어져 일하는데, 근태관리와 할 일 메뉴의 효율성과 활용 범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한 달 째 재택근무가 이어지고 있어 팀 회의차 화상회의 기능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업무 툴(인트라넷, MS, 구글 등)을 대신해 카카오워크를 사용하겠다는 의견은 많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개인용 카톡과 업무용 카카오워크 두 개를 한 꺼번에 사용하는게 더 번거롭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또 업무용 카톡이라는 느낌이 거부감이 들고, ‘일 할 때 카톡을 또 쓴다’라는 피로감도 사라지지 않았다고 토로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언론사 특성상 수 많은 정보가 오고 가는데, 외부에서 개발한 업무용 플랫폼의 전면 도입해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습니다. 해킹 등으로 외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플랫폼을 만든 회사에서 정보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는 의견입니다.

 

장기적으로 업무용 플랫폼의 통일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상당히 공감했습니다. 현재 사내 인트라넷과 구글 드라이브, 일정 관리, 업무 대화, 화상 회의 모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워크를 경험한 복수의 사용자는 “전사적으로 업무용 플랫폼을 도입하면 처음엔 번거롭겠지만 차츰 적응하게 될 것”이라며 “이 경우 기존 카톡이 공적인 업무로 사용되면서 생기는 사생활 침해에 대해 나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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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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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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