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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증시하락 주범은 美 경기부양책 우려와 친환경차 악재-SK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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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3, 2020, 08:09:3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미국발 경기부양책에 대한 우려와 친환경차 시장의 악재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내 수급발 이슈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는 증시 하락의 주범이 아니라는 판단이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23일 ‘증시하락의 세 가지 원인과 대응전략’에 관한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코스피는 지난 2거래일에 걸쳐 3.3% 떨어졌고, 코스닥은 5.2%나 급락한 상황이다.

 

한 연구원은 “2거래일 동안 개인자금은 코스피에서 1조원 이상, 코스닥에선 5892억원을 순매수하며 힘을 재확인했다”며 “따라서 하락요인으로 지적되는 양도세문제, 신용대출 제한 등 수급발 이슈는 아직 증시하락의 주범으로 볼 수 없다”고 분석했다. 또 영국의 봉쇄 가능성 등 코로나19 2차 확산에 대한 우려가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고 봤다.

 

이에 대해 한 연구원은 “주식시장 하락의 주범은 미국발 경기부양책에 대한 우려”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후임 대법관 임명 강행 시사로 미국 양당은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기대감이 있었던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은 다시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시의 상승에 일조했던 전기차 및 수소차발 악재가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끼쳤다”며 “일론 머스크는 2022년까지 대량양산이 어려움을 시사했고, 수소차업체 니콜라는 CEO가 사임하는 등 사기논란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장 기대에 비해 구체적인 내용이 없었던 지난 FOMC에 대한 실망감도 증시에 악영향”이라며 “연준(Fed)은 저금리를 지속하겠다고 시사했지만, FOMC 이후 주가는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아직 수급에선 큰 문제가 없지만 정책리스크와 테마의 상실이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한다”며 “다만 저금리기조 유지 등 주식시장에 우호적인 환경은 계속되고 있어 대형주 중심의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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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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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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