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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배달은 필수...오토바이 시동거는 프랜차이즈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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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7, 2020, 06:09:00

음식 서비스 거래액 2년 연속 약 두 배 증가
SPC·롯데 자체 배달앱 강화..커피숍은 배달 대행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프랜차이즈업계가 구매 고객들의 비대면 소비 선호에 따라 배달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자체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한편,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 등 배달 플랫폼과 협력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962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5.8% 올랐는데요. 이는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입니다.

 

특히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치킨·피자 배달 같은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1조 37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달 (8287억원)과 비교해 66.3%나 올랐습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높아진 것은 아닌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연간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5조 2731억원, 지난해 거래액은 9조 7365억원으로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2년 연속 두 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년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늘면서 방문 고객을 상대하던 외식 업체에서도 속속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확대해 온라인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배달 서비스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SPC그룹입니다. SPC그룹은 파리바게뜨와 에그슬럿, 던킨, 배스킨라빈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그 샌드위치 등을 판매하는 에그슬럿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발맞춰 지난 3일 배달 서비스와 바로픽업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픽업 서비스는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미리 주문·결제한 후 매장에서 제품만 바로 받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에그슬럿 배달 서비스는 SPC그룹의 통합 멤버십 ‘해피포인트(이하 해피앱)’에서 운영하는 딜리버리앱 해피오더와 쿠팡이츠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배달 가능 지역은 에그슬럿 코엑스점 인근으로 해피오더는 반경 2Km, (일부 지역 제외), 쿠팡이츠는 반경 3Km까지 가능합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018년 '파바 딜리버리'를 통한 바로 픽업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올해에는 요기요와 배달의민족과 제휴를 시작했습니다. 던킨과 배스킨라빈스 역시 해피앱, 해피오더앱, 요기요,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던킨은 별도 제작한 배달 전용 패키지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롯데리아·엔제리너스·크리스피크림 도넛·TGI 프라이데이스·빌라드샬롯 등을 운영하는 롯데GRS도 올해 2월 ‘롯데잇츠(LOTTE EATZ)’선보이며 기존 롯데리아만 가능했던 배달 앱을 5개 브랜드로 확대해 자체 배달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최근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드 버거는 서울시청점, 종로구청점, 을지로4가역점 등 오피스 밀집 지역과 중랑역점, 중화역점, 중계공원역점 등 주거지역 등 6곳에서 전화 단체주문 후 배달대행업체를 통해 전달하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테이크 아웃 고객이 많은 종로구청점과 건대입구역점에서는 '네이버 스마트 오더' 시범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신세계푸드는 향후 노브랜드 버거 전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포장·배달 등 비대면 서비스는 외식사업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며 “포장과 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외식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갈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다방으로 대표됐던 ‘배달 커피’ 명맥은 프랜차이즈 커피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할리스커피와 커피빈코리아는 ‘요기요’와 배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 커피빈은 전국 102개 매장을, 할리스커피는 약 100여개 매장에서 요기요를 통한 주문 배달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향후 배달 서비스 운영 매장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매장 수로는 업계 1위인 이디야커피는 현재 전국 3000여개 매장 중 약 절반에 해당하는 1600여개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만 살펴보면 매장 1600여개 가운데 1000개 지점에서 배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파스쿠찌,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들도 이미 요기요와 배달의민족 등 배달 플랫폼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기업들이 비대면 서비스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가 종료된 이후에도 키오스크, 배달, 포장 등 비대면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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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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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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