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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연내 사내 클라우드 전문가 100명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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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6, 2020, 09:09:00

'디지털 전환’ 전문가 육성..공인 자격증 취득 지원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임직원들에게 클라우드 플랫폼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는 공산입니다.

 

LG유플러스는 사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플랫폼 전문 교육을 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사업 전체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와중에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전문성을 높이기를 원하는 직원들을 위해 마련된 교육입니다. 공인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인증된 전문가 100명 이상을 연내 배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지난 3월 신설한 클라우드 플랫폼 교육은 구글 ‘GCP(Google Cloud Platform)’, 아마존 ‘AWS(Amazon Web Services)’ 등 글로벌 기업 클라우드 활용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기초적인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 개념부터 자사 적용 사례 및 향후 전략 등에 대해 4주에서 6주간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구성원별 역량과 수준, 직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초교육 ▲기본교육 ▲경영진교육 ▲심화교육 등 4개 과정으로 나눠 온라인 교육을 진행합니다. 심화교육은 소수 인원으로 대상자를 제한하고 실습을 병행해 단기간 내 전문가로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서비스개발, IT(정보기술), 품질관리, 네트워크, 사업전략 등 클라우드 플랫폼과 관련성이 높은 부서 구성원 700여 명이 우선 교육 대상입니다. 여기에 신사업 상품기획, 기술지원 업무 담당자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까지 임직원 200명 이상이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특정 개발 부서나 직급에만 역량개발을 국한하지 않고 경영진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상생차원에서 협력사 직원들도 교육을 받을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전사차원에서 클라우드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이유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미디어 신사업, 온라인 가입채널,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대부분 신규 사업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임에 따라 교육 대상자를 선발형으로 모집 및 육성하고 공인 자격증 취득 시 격려제도 등을 마련하여 단기간 내 많은 구성원이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기원 LG유플러스 인재육성담당은 “직원들의 클라우드 활용능력에 따라 수준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심혈을 기울여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은 물론 유연하고 신속하게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임직원 역량을 끌어 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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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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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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