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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이 부회장 기소로 ‘리더십 공백’ 불가피...변호인단 “납득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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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1, 2020, 17:09:22

검찰, 이재용 부회장 포함 전·현직 임원 11명 시세조종·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기소
장기간 재판으로 삼성 사법 리스크 부담 떠안아..변호인단 “부당한 기소 밝힐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검찰과 삼성 간의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을 둘러싼 긴 여정이 마무리됐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핵심 관계자 11명은 향후 검찰과 법정에서 다툴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지난 2018년 12월 삼성바이오로직스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관련 불법 승계 의혹 수사를 시작했는데요. 1년 9개월 동안 수사한 결과 과거 삼성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했던 미래전략실이 ‘경영권 불법 승계’를 주도했다고 검찰은 판단했습니다.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이 또 다시 재판을 받게 되면서 사법 리스크 부담을 떠안게 됐습니다. 일각에선 이 부회장이 앞으로 장기간 재판에 매달려야 하기 때문에 총수 공백에 따른 경영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1일 검찰은 이재용 부회장을 포함해 삼성 전·현직 임원 11명을 대상으로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 및 시세조종·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이번 이재용 부회장의 ‘불법 승계 의혹’은 지난 2018년 금융위위원회의 증권선물위원회가 불법 분식 회계 혐의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시작됩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가 분식 회계를 자행한 것과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이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을 위한 불법 행위로 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부회장과 삼성 미전실의 개입이 있었다는 게 검찰 측의 주장입니다.

 

일각에선 이번 검찰의 이재용 부회장 기소 결정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앞서 이 부회장 측은 외부 전문가들을 통해 검찰의 기소 여부 판단을 요청했고, 검찰은 이를 받아들여 수사심의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학계, 언론, 예술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수사심의위는 장시간 토론을 거쳐 검찰에 불기소 권고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두 달의 장고 끝에 검찰이 수사심의위의 권고와 다르게 기소를 결정하면서 검찰 스스로 수사심의위 제도를 무력화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8차례 수사심의위에서는 검찰이 모두 (수사심의위) 권고를 따랐습니다.

 

 

◇ 삼성, 리더십 공백 불가피...변호인단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한 기소”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 결정에 당혹스러운 모습입니다. 특히 삼성의 경우 반도체 초격차에 가속도가 붙는 상황에서 리더십 공백은 치명적이라는 지적입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첨단 반도체 생산공장 평택 2라인을 본격 가동해 ‘이재용의 뉴삼성’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평택 2라인에선 세계 최초로 EUV(극자외선) 공정을 적용한 3세대 10나노급(1z) 모바일 D램이 생산되는데요. 이 제품은 전 세계 휴대폰 제조사들의 최신 스마트폰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그 동안 이재용 부회장은 반도체 초격차를 위해 생산라인 가동을 직접 챙겼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 당시 세계 최초 EUV 생산시설인 V1라인 건설 현장을 찾았고, 올해 화성반도체 연구소와 평택캠퍼스 EUV 파운드리 라인을 착공식 때도 직접 방문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지난 5월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위한 투자를 멈춰선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커지면서 향후 리더십 공백으로 인한 대규모 투자와 M&A 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당장 삼성전자가 지난 2018년 180조원 투자, 4만명 고용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부회장 기소가 부정적인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사장은 지난 7월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대에 대규모 투자와 인재 영입을 해결해줄 사람은 이 부회장뿐이다”며 “큰 숲을 보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이재용 부회장이 리더 역할을 맡아줘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삼성 변호인단은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 기소 결정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한 기소라는 입장입니다. 삼성 변호인단은 “이 사건 공소사실인 자본시장법 위반, 회계분식, 업무상 배임죄는 증거와 법리에 기반하지 않은 수사팀의 일방적 주장일뿐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오늘 검찰이 설명한 내용과 증거들은 구속전 피의자심문이나 수사심의위에서 제시돼 철저히 검토됐던 것이고 다시 반박할 가치가 없다”면서 “검찰의 공정한 의사결정 절차를 믿고 그 과정에서 권리를 지키려 했던 피고인들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변호인단은 “피고인들은 재판에 성실히 임할 것이며, 검찰의 이번 기소가 왜 부당한 것인지 법정에서 하나하나 밝혀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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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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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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