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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화웨이 3차 제재로 손 발 묶어”...하반기 반도체 시장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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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17:08:31

트럼프 정부, 中 화웨이 반도체 공급 제재 강화..국내 반도체 기업도 타격 불가피
애플·삼성전자 이어 화웨이 반도체 최상위권 고객..11월 美 대선 등 변수 많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미국 트럼프 정부가 중국 IT 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반도체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애플과 삼성전자에 이어 화웨이는 세계 3위의 반도체 구매자로 주요 반도체 업체들의 최상위권 고객군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20일 가트너와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반도체 구매액 기준 상위 3개사(애플, 삼성전자, 화웨이)가 차지하는 금액은 1000억달러에 육박합니다. 작년 화웨이는 201억달러 규모의 반도체를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를 겨냥한 3차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작년 5월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미국 업체는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라는 내용의 1차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이후 2차 제재안은 ‘화웨이가 설계한 반도체에 미국 기술 사용 금지’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시스템 반도체를 이끌고 있는 대만의 TSMC는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선언하고, 미국에 팹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3차 제재안을 살펴보면 2차 제재안 내용에 담긴 ‘화웨이가 설계한’이라는 조건이 빠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화웨이가 설계하지 않았지만, 화웨이에 공급되는 모든 반도체에 대해 미국 기술 사용 금지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반도체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화웨이와 연관된 모든 반도체에 대한 제재로 확대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를 비롯해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는 화웨이로부터 반도체를 공급받거나 판매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퀄컴 등 미국 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반도체 업체도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다만 화웨이가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막대한 반도체 재고를 쌓아 온 것으로 파악돼 단기적인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입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세계에서 3번째로 반도체를 많이 사가는 큰 손의 손발이 묶인 상황으로 당장 올해 하반기 반도체 수요에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반도체 시장에 타격을 주진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화웨이가 반도체 큰 손이긴 하지만 구매 여력이 줄어들면 다른 구매 업체들로 시장이 재편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올 하반기 미국 대선 등 정치적인 변화도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11월에 열리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정부가 연임에 성공하지 못 할 경우 화웨이에 제재가 우회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제재가 점차 강해지는 것은 맞지만,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시장을 포함해 여러 환경에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화웨이의 재고가 소진되는 내년 중반 이후 또 다른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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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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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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