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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개편...백화점 식품관·마트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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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16:08:58

기존 전통시장에 더해 ‘제휴업체 스토어’ 추가..현대백화점 식품관·홈플러스·GS Fresh 참여
제휴업체 자체 행사·고객 혜택 동일하게 적용..페이 3% 적립 및 멤버십 가입자 4% 추가 적립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전통시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해주는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마트업체와 제휴를 맺고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쇼핑을 담당하는 포레스트 CIC가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해 홈플러스, GS Fresh, 농협하나로마트와 제휴를 맺고 '장보기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운영해온 동네시장 장보기는 전통시장에서 파는 신선 식자재와 반찬,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주문해 2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울·경기 및 경남 일부 지역을 포함한 전통 시장 32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를 원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온라인 판로 확대를 원하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참여하면서 올해 2분기 매출이 2억을 넘어섰습니다. 전체 서비스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배 증가하며 이용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개편 이후 선보이는 장보기 서비스에는 마트나 현대백화점 식품관 등 ‘제휴업체 스토어’가 추가됩니다. 이러한 스토어에서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골라 원하는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트 제휴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배송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전통시장 및 백화점 식품관은 주문 당일 보내줍니다. 제휴사별 행사나 혜택도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평송 장보기 서비스 리더는 “제휴 스토어들을 확대해 나가면서 이용자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며 “다양한 오프라인 장보기 파트너사들과 지속적으로 상생해 나갈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장보기 서비스 개편을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3%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여기에 추가로 적립 혜택 4%가 주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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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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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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