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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2분기 영업손실 431억원...첫 분기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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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15:08:30

매출 1조144억 전년 동기 대비 32.6% 감소
하늘길 막혀 면세점 매출 추락·백화점은 선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2분기 적자로 전환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지난 2011년 이마트 분리 이후 첫 분기 영업적자입니다. 회사 측은 백화점과 면세점 매출 상승세를 들어 2분기를 저점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실적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신세계는 12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44억원, 영업손실 43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6%,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시화된 올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5.2% 줄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전분기(33억) 대비 큰 폭으로 추락했습니다.

 

회사 측은 “국내외 유통시장에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특히 인천공항 등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사실상 사라진 것을 고려하면 선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늘길이 막혀 영업이 불가능했던 면세점을 빼면 매출 7037억원(전년 대비 4.5% 감소), 영업손실 61억원을 기록했다는 점을 근거로 내놨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별도(백화점) 기준 2분기 실적은 매출 35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6.9%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43억원으로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빠른 실적 회복은 지역 1번점 전략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의 실적 선도와 명품, 가전 등 동 업계 대비 우위 장르 매출 호조세에 기반한 것”이라며 “타임스퀘어점 1층 식품관 배치, 업계 최초 장르별 VIP 등 지속적인 유통 혁신에 주력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지난 3월 전년동기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이후 대형점포를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되며 6월에는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날, 센트럴시티 등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어려운 영업환경을 버텨냈다는 평가입니다. 까사미아는 최근 ‘집콕’ 영향으로 주거 관련 소비가 증가하며 전년 대비 매출이 53.2%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 30억원이 발생했으나 지난해 2분기(영업손실 34억원)보다 적자 폭이 줄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면세점 화장품 판매 감소가 이어져 매출 28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신규 브랜드 준비와 연작 마케팅 강화 등 화장품 사업 투자로 26억원 적자를 냈습니다.

 

2분기 면세사업은 명동점 등 시내면세점 매출이 전년 대비 31% 감소했으며 인천공항 등 공항면세점 매출이 같은 기간 92%로 크게 줄었습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및 임차매장 매출 감소로 2분기 매출 528억원(전년 대비 21.5% 감소), 영업손실 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는 2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부터 실적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면세점 신규 거래선 확보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를 진행하고 국내패션부문은 브랜드 효율화 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면세품 내수 판매로 SI빌리지 신규 회원이 늘어나는 등 자체 온라인 채널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지난달부터 화장품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는 점도 신세계가 하반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국내 면세점 매출 또한 지난 5월부터 상승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신세계는 특히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점진적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올 2분기 백화점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중심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올 하반기 인천공항 임대료 협의와 국내 면세점 매출 반등 등으로 3분기에는 개선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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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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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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