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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사이 사용자 4배 늘어”...노션, 한국 시장 본격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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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1, 2020, 12:08:11

영어 외 외국어 지원,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
한국어 버전에 사용되는 특별 템플릿 제공..당근마켓·쏘카 등 노션 채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마트한 업무를 도와주는 앱 노션(Notion)이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노션은 영어 외의 외국어를 지원하는 것은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입니다.

 

노션은 PC에서 필수업무 도구를 하나의 작업 공간에 통합한 올인원(all-in-one) 생산성 앱입니다. 메모, 문서, 프로젝트 관리, 협업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노션은 11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미국 외 지역 최초로 한국에 자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노션은 한국 사용자가 일과 개인의 삶을 잘 관리하도록 창조적이고 유연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판 노션은 한국어 버전에만 사용되는 특별 템플릿을 비롯해 한국 유저(User)의 니즈(Needs)를 반영한 기능이 많이 적용됐는데요. 한국어 버전 특별 템플릿에는 노션 한국 커뮤니티 멤버들이 직접 제작한 템플릿도 포함됐습니다.

 

한국 사용자는 한국어 템플릿을 활용해 업무, 개인금융, 음악 컬렉션, 팀 워크플로우 등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처음 접하는 한국 사용자가 보다 쉽게 노션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도움말 문서도 한국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노션은 개인 사용자는 물론 팀과 기업에서도 워크플로우 툴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컨대, 독서 리스트 작성, 일기쓰기 같은 개인의 단순한 작업부터 회사 정보 관리를 위한 위키 페이지, 제품 개발 로드맵, 채용 공고, 구직자 확인 시스템, 업무용 캘린더, 고객관계관리(CRM)에 이르기까지 팀과 회사의 다양한 업무도 노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수 업무 도구를 한 곳에 통합하고 작업 공간을 개인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는 것도 다른 생산성 앱과 차별화된 노션만의 강점입니다.

 

수많은 툴과 파일, 작업 환경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은 다른 도구와 탭 사이에서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노션은 코딩 없이 누구나 간단하게 본인만의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맞춤화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과 쉬운 동기화 기능으로 코딩 없이 개개인의 방식에 맞춘 화면 구현과 페이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코로나19로 원격과 재택근무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많은 한국 사용자가 노션을 통해 작업 시간을 줄이고 조직을 관리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전 세계 노션 사용자 400만명..1년 사이 한국 사용자 4배 늘어

 

지난 201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노션은 현재 4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기준 지난 1년간 노션 한국 사용자 수는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 내 노션 유저는 영어 버전을 사용해 왔는데요. 한국어 버전 출시 전부터 노션은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모으며 입지를 탄탄히 다져왔다는 게 노션 내 평가입니다.

 

현재 노션에게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2019년 대비 2020년 263% 성장)이자 미국 다음 가는 큰 규모의 사용자 커뮤니티가 활동하는 국가입니다.

 

 

예커대, 당근마켓, 리디북스, 쏘카 등 국내 유수 기업이 직원 교육, 정보 저장,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용도로 노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이키, 맥도날드, 버라이즌, IBM, 월스트리트저널 같은 글로벌 기업도 노션을 유용한 협업과 생산성 툴로 사용 중입니다.

 

특히 노션은 역동적인 국내 스타트업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국내 최대 카셰어링 서비스 기업 쏘카는 데이터 사이언스팀의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노션을 활용, 전사적 요청사항을 간편하게 취합해 시의적절한 결과물로 제공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이 서로에게서 배우고 역량을 키우기 위해 조사 내용을 노션에 저장하고 이를 자유롭게 논의하는데요. 지역사회 생활정보 공유 서비스 당근마켓도 회사 정보와 문화를 소개하는 신입사원 교육에 노션을 활용합니다. 각 팀마다 위키 페이지가 있어 회의 내용과 팀 정보를 정리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노션이 한국어 버전 출시로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국내 생산성 및 협업 툴 시장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생산성 및 협업 툴 도입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션은 올해 4월 20억달러(약 2조 4000억원)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투자회사 인덱스벤처스(Index Ventures) 등에서 5000만달러(620억원)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노션은 지난해 7월 1000만달러(120억원) 투자를 받았는데 당시 기업가치는 8억달러(960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노션은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 연동되며 모든 노션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구현 가능하다. 노션 PC 버전은 노션 웹사이트, 모바일 앱은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이번 노션을 론칭하면서 처음부터 한국에서 탄생한 앱처럼 매끄러운 서비스를 위해 25만에 달하는 단어를 완벽하게 번역했다”면서 “노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고품질로, 현지화 작업이 처음이기 때문에 미진한 부분은 언제든 피드백을 주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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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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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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