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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사이 사용자 4배 늘어”...노션, 한국 시장 본격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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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1, 2020, 12:08:11

영어 외 외국어 지원,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
한국어 버전에 사용되는 특별 템플릿 제공..당근마켓·쏘카 등 노션 채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마트한 업무를 도와주는 앱 노션(Notion)이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노션은 영어 외의 외국어를 지원하는 것은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입니다.

 

노션은 PC에서 필수업무 도구를 하나의 작업 공간에 통합한 올인원(all-in-one) 생산성 앱입니다. 메모, 문서, 프로젝트 관리, 협업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노션은 11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미국 외 지역 최초로 한국에 자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노션은 한국 사용자가 일과 개인의 삶을 잘 관리하도록 창조적이고 유연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판 노션은 한국어 버전에만 사용되는 특별 템플릿을 비롯해 한국 유저(User)의 니즈(Needs)를 반영한 기능이 많이 적용됐는데요. 한국어 버전 특별 템플릿에는 노션 한국 커뮤니티 멤버들이 직접 제작한 템플릿도 포함됐습니다.

 

한국 사용자는 한국어 템플릿을 활용해 업무, 개인금융, 음악 컬렉션, 팀 워크플로우 등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처음 접하는 한국 사용자가 보다 쉽게 노션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도움말 문서도 한국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노션은 개인 사용자는 물론 팀과 기업에서도 워크플로우 툴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컨대, 독서 리스트 작성, 일기쓰기 같은 개인의 단순한 작업부터 회사 정보 관리를 위한 위키 페이지, 제품 개발 로드맵, 채용 공고, 구직자 확인 시스템, 업무용 캘린더, 고객관계관리(CRM)에 이르기까지 팀과 회사의 다양한 업무도 노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수 업무 도구를 한 곳에 통합하고 작업 공간을 개인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는 것도 다른 생산성 앱과 차별화된 노션만의 강점입니다.

 

수많은 툴과 파일, 작업 환경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은 다른 도구와 탭 사이에서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노션은 코딩 없이 누구나 간단하게 본인만의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맞춤화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과 쉬운 동기화 기능으로 코딩 없이 개개인의 방식에 맞춘 화면 구현과 페이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코로나19로 원격과 재택근무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많은 한국 사용자가 노션을 통해 작업 시간을 줄이고 조직을 관리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전 세계 노션 사용자 400만명..1년 사이 한국 사용자 4배 늘어

 

지난 201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노션은 현재 4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기준 지난 1년간 노션 한국 사용자 수는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 내 노션 유저는 영어 버전을 사용해 왔는데요. 한국어 버전 출시 전부터 노션은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모으며 입지를 탄탄히 다져왔다는 게 노션 내 평가입니다.

 

현재 노션에게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2019년 대비 2020년 263% 성장)이자 미국 다음 가는 큰 규모의 사용자 커뮤니티가 활동하는 국가입니다.

 

 

예커대, 당근마켓, 리디북스, 쏘카 등 국내 유수 기업이 직원 교육, 정보 저장,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용도로 노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이키, 맥도날드, 버라이즌, IBM, 월스트리트저널 같은 글로벌 기업도 노션을 유용한 협업과 생산성 툴로 사용 중입니다.

 

특히 노션은 역동적인 국내 스타트업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국내 최대 카셰어링 서비스 기업 쏘카는 데이터 사이언스팀의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노션을 활용, 전사적 요청사항을 간편하게 취합해 시의적절한 결과물로 제공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이 서로에게서 배우고 역량을 키우기 위해 조사 내용을 노션에 저장하고 이를 자유롭게 논의하는데요. 지역사회 생활정보 공유 서비스 당근마켓도 회사 정보와 문화를 소개하는 신입사원 교육에 노션을 활용합니다. 각 팀마다 위키 페이지가 있어 회의 내용과 팀 정보를 정리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노션이 한국어 버전 출시로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국내 생산성 및 협업 툴 시장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생산성 및 협업 툴 도입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션은 올해 4월 20억달러(약 2조 4000억원)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투자회사 인덱스벤처스(Index Ventures) 등에서 5000만달러(620억원)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노션은 지난해 7월 1000만달러(120억원) 투자를 받았는데 당시 기업가치는 8억달러(960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노션은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 연동되며 모든 노션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구현 가능하다. 노션 PC 버전은 노션 웹사이트, 모바일 앱은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이번 노션을 론칭하면서 처음부터 한국에서 탄생한 앱처럼 매끄러운 서비스를 위해 25만에 달하는 단어를 완벽하게 번역했다”면서 “노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고품질로, 현지화 작업이 처음이기 때문에 미진한 부분은 언제든 피드백을 주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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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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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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