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io 바이오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 24조 3100억…수출액, 역대 최대치

URL복사

Monday, August 03, 2020, 17:08:43

의약품 생산실적 5년간 연평균 7.1% 성장..제조업의 3배
기업별 생산실적, 한미약품 1위..종근당·대웅제약·녹십자 뒤따라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지난해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4조 3100억원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 수출액은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019년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018년 (23조 1175억원)과 비교해 5.2% 증가한 24조 3100억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의약품 생산실적은 22조 3132억원으로 2018년(21조 1,054억원) 대비 5.7%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7.1% 성장해 전체 제조업 성장률(2.4%)의 3배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완제의약품 생산 비중과 국산 신약 생산 증가 ▲의약품 수출 지속 성장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 성장 ▲바이오시밀러 중심으로 수출 확대 ▲의약품 수입 지속 증가 등입니다.

 

지난해 전체 생산실적 중 완제의약품(19조 8425억)과 원료의약품(2조 4706억)은 각각 88.9%, 11.1%로, 완제의약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완제의약품 중 전문의약품 생산액은 16조 6180억원으로, 최근 5년간 80%대 이상의 생산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산 신약 21개 품목이 2350억원을 생산해 전년 대비 26.4% 증가했는데요. 100억원 이상 생산한 품목에는 ▲케이캡정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카나브정(보령제약) ▲제미글로정(엘지생명과학) ▲놀텍정(일양약품) ▲듀비에정(종근당) ▲펠루비정(대원제약) 등 6개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기업별 생산실적은 한미약품이 1조 139억원을 생산해 전년(9075억원) 대비 11.7% 증가하며 1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종근당(8561억원) ▲대웅제약(7392억원) ▲녹십자(6820억원) ▲셀트리온(5926억원) 순이었습니다.

 

제품별로는 셀트리온의 ‘램시마주100mg’가 1087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한독 플라빅스정75mg(959억원), 녹십자 알부민주20%(864억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의약품 수출액은 51억 9515만달러로 2018년(46억 7311만달러)에 비해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15.2%로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국가별로는 일본(5억 7584만달러)에 가장 많이 수출했으며, 독일(5억 7129만달러), 미국(5억 2909만달러)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유럽지역인 스위스와 벨기에가 전년 대비 각각 214.7%, 282.9%씩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조 6002억원으로, 전년(2조 2309억원) 대비 16.6% 증가했는데요.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은 시장규모가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제제별 시장규모로 살펴보면 유전자재조합의약품 1조 1319억원(47.5%), 백신 6196억원(7.9%), 세포치료제 780억원(26.2%) 등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수출액은 12억 8318만달러로, 이 중 7억 1419만달러(전체의 55.7%)가 유럽으로 수출됐습니다. 특히 아시아(2억 949만달러, 35%)와 중남미(1억 9326만달러, 49.1%) 지역에 대한 수출이 주를 이뤘습니다.

 

수출 제품 대부분은 바이오시밀러로 8억 7452만달러를 기록하며 바이오의약품 전체 수출액의 68.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의약외품 생산실적은 1조 6574억원으로 2018년 보다 14.5% 증가해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밖에도 의약품 수입은 69억 751만달러를 나타내며, 2018년(65억 134만달러) 대비 6.2% 올랐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9억 2834만달러), 중국(8억 4866만달러), 독일(8억 1149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보건용마스크 생산실적은 2077억원으로 2018년(1145억원) 대비 81.4% 증가했으며, 2017년(337억원)과 비교했을 때 516.3%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미세먼지 발생 등에 따라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수요가 늘어나 생산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습니다.

 

이의경 처장은 “건강수명을 중시하는 헬스케어 3.0시대에 세계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고령화 등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식약처는 신흥 시장 개척을 위한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러시아 보건당국과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는 등 의약품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