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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이 된 임대차법, 정말 무주택자의 재앙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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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20, 18:07:36

30일 임대차법 국회 본회의 통과..미통당 불참
한은 “전세 공급 감소할 것”..김현미 “시장 안정된다”
인상률 5%, 재산권 침해인가..“비정상적 집값이 본질”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전·월세 임차인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임대차3법’ 중 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를 도입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오늘(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제 이 법은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만 남았는데요.

 

그러나 새 법을 둘러싼 정치권의 골은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미래통합당은 29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런 게 공산주의 국가 아니냐”며 표결을 거부한 데 이어 오늘 본회의도 불참하며 항의 의사를 전했죠.

 

시장도 동요하고 있습니다. 임대차3법을 이유로 전월세 계약을 거부하는 집주인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경기 고양시 덕양구의 은빛마을 11단지 24평형에 거주하던 직장인 A씨는 지난달 전세 계약이 끝났는데, 집주인이 다음 계약 때는 전세금을 4000만원 올려 부를 계획이란 말을 들었습니다.

 

A씨는 “집주인이 임대차3법이 도입되면 재계약 시 전세금 인상률을 제한받기 때문에 새로 전세 계약할 때 미리 올려 받아야 할 것 같다고 하더라”라며 “새로 입주하는 입장에선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법이 도리어 전세 시장을 위축 시키는 것 아니냐

 

 

세입자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도입된 임대차3법이 도리어 무주택자의 임차 기회를 차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집주인은 새 법에 따른 불확실성을 피하자는 의도지만 세입자들 입장에선 “잘 살던 집에 웃돈을 주지 않으면 떠나야 하게 됐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집주인들은 계약 기간이 길어지고 임차료 인상도 제한되는 게 부담스럽다고 합니다. 임차계약이 끝날 때 세입자가 연장을 요구하면 1회에 한해 집주인은 이를 특별한 이유 없이 거부할 수 없습니다. 또 재계약 시 임차료는 5% 이하로만 인상할 수 있죠.

 

이처럼 법 개정과 함께 공급을 꺼리는 집주인이 늘면서 수도권 전세 물량은 이미 동난 상태입니다. 지난 20일 KB국민은행의 서울 전세수급지수는 180.1까지 치솟았죠. 전세수급지수는 최대값이 200인데, 전세대란이 있었던 2015년 11월 둘째 주에 183.7이었으니 이미 그 수준에 근접한 겁니다.

 

전세 품귀 현상, 얼마나 갈까요? 1989년 임대차 계약 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늘었을 때는 전셋값이 20%가량 폭등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한국은행은 집값 상승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은은 지난 26일 유경준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임대인의 월세 선호 현상 등으로 전세 공급은 감소하는 반면 전세 수요는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정부는 부랴부랴 태릉골프장, 용산정비창 등을 활용한 공공주택 수만호 공급 대책을 공개했지만 전문가들의 반응은 대체로 회의적입니다. 부동산 시장은 지역적 편차가 크기 때문에 무작정 공급을 늘린다고 다스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단순 총량 외에 질적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입지적으로는) 도심, 역세권의 공급이 필요하다. 또 그간 공공주택이 중소형, 원룸형, 행복주택 위주인데 다인가구를 위한 집은 얼마나 되는지 등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전월세 대란의 본질은 임대차3법이 아니다”

 

 

“1989년 12월에 (임대차 계약 기간을 기본 1년에서 2년으로 늘리는) 제도가 통과되고 그 다음 넉 달 동안에 전세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4개월이 지나고 난 이후에는 전세가격이 거의 0% 수준으로 안정됐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 말입니다. ‘전세 가뭄’ 우려에도 장관은 시장 불안이 일시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이어 “빨리 법이 시행돼야 현장에서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소수이지만 이처럼 ‘아무도 가지 않은 길’에 대해 함부로 단정할 순 없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전문가는 현재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합리가 아닌 심리적이라고 진단합니다.

 

그는 “생각해보면 집값은 때론 5% 이상 오를 수도, 덜 오를 수도 있는데 지금은 이미 더 오를 것이란 전제가 형성돼 있다. 지금 집주인들이 전월세 계약을 꺼리는 것은 재계약 시점인 2년 뒤 시장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손해 볼 수 있다는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요즘 집값이 10~20%씩 큰 폭으로 뛰는 분위기다보니 5% 인상률이 곧 손해로 보일 수 있다는 건데요.

 

사실 일각에선 “0%대 저금리 시대에 5%는 올려도 된다고 국가가 공인하는 거냐”는 주장도 있지만 이 같은 분위기 때문에 주목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결국 본질은 돌고 돌아 비정상적으로 뛰는 집값을 안정시키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옵니다.

 

송기균 송기균경제연구소 소장은 “집을 여러 채 가져도 여러 집에 동시에 살 순 없다. 남는 집은 전월세를 놓을 수밖에 없고, 따라서 대거 매도하지 않는 이상 임대차 계약 조건이 달라진다고 전월세 공급 자체가 크게 변하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공급과 수요가 큰 변화를 겪지 않아도 임차료가 뛰는 건 집값을 따라 오르기 때문”이라며 “임대차3법 보단 오히려 세법 개정에 따라 다주택자의 지출이 늘은 것이 임차료 인상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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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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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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