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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 ‘금융 소외’ 코로나 이후 더 심각...“전담 보호조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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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6, 2020, 12:07:12

70대 이상 모바일뱅킹 이용 8.9%
디지털과 멀어질 수록 혜택도 감소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이후 고령층의 ‘금융 소외’ 현상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고령층 보호 전담조직 설립 등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6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고령 금융소비자의 디지털 소외’ 보고서에 따르면 50대 이상 중·고령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일반 국민의 63%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의 ‘2019 지급결제조사자료’에서도 70대 이상 고령층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이용률은 8.9%에 불과했습니다.

 

문제는 디지털 격차가 커질수록 고령층이 받는 혜택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교통비나 렌터카를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기존에는 보험사에 사고접수를 하고 보상담당자와 연락을 하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모바일에 익숙치 않으면 신속한 보상 처리를 받지 못하는 겁니다.

 

카드업종도 마찬가지입니다. 신한카드가 5월에 선보인 ‘예이(YaY) 카드’가 그렇습니다. 카드 신청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이 모바일로만 이뤄지는데 카드 혜택도 넷플릭스나 배달의 민족 등 애플리케이션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 집중돼 있습니다.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최창훈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접촉을 하지 않아도 되는 디지털 기술 활용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에 세대 간 디지털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리서치 설문에서도 코로나19가 디지털로의 전환을 앞당기고 세대 간 정보격차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응답이 각각 83%, 51%로 조사됐습니다.

 

이렇듯 세대 간 디지털정보 격차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당국은 고령의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고령자 눈높이에 맞춘 금융교육 교재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가 하면, 모바일 금융사기에 대비한 대출사기 스팸 문자 차단시스템을 전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입니다.

 

최 연구위원은 “고령의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전담조직 설립은 물론 디지털시대에 맞출 수 있는 특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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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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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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