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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분기 적자 확대... “TV·모바일 출하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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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6:07:05

비대면 IT제품 수요 증가로 매출 5조 3070억원…전년 수준
하반기 광저우 OLED 양산 본격화·LCD 수익성 강화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IT(정보기술) 제품용 패널 출하가 확대되며 전체 매출은 증가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TV와 모바일 판매량이 줄어든 탓으로 풀이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2020년 2분기 매출 5조 3070억원, 영업손실 51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TV 및 모바일용 패널 출하 부진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IT 제품용 패널 출하가 큰 폭으로 확대됐다”고 했습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상승했으나 1년 전과 비교하면 1% 하락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전 분기(3619억원 손실) 대비 확대된 51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약 3690억원 손실)와 비교해도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수요 불확실성 및 전방산업 위축에 대응한 TV와 모바일용 패널 생산조정으로 고정비 부담이 확대됐다”며 “전 분기 대비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판가가 하락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확대 영향으로 노트북, 태블릿, 모니터 등 IT용 LCD 패널이 전체 매출 52%를 기록했습니다. LCD 매출 기여도가 절반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구체적으로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29%, 모니터용 패널이 23%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용 패널은 25%, TV용 패널은 23%를 기록했습니다.

 

이밖에 2분기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90%, 유동비율 81%, 순차입금비율은 91%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하반기부터 광저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공장 본격 양산,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P-OLED) 출하 확대, IT 등 고부가가치 LCD 제품 공급 확대 등으로 경영성과를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국내 파주와 중국 광저우에 TV용 대형 OLED ‘투트랙’ 생산체제를 구축해 생산능력이 유리원판 투입기준 월 7만 장에서 13만 장 규모로 확대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코로나19로 멈췄던 유통망이 재개되는 최근 흐름에 발맞춘다는 방침입니다.

 

P-OLED는 하반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공급 안정성 확보에 주력합니다. LCD 사업은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IT용 패널을 중심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거시경제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지만 이제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고 본다”며 “3대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대형 OLED 대세화’, ‘P-OLED 사업 턴어라운드’, ‘LCD 구조혁신’의 가시적 결과물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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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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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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