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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뉴딜’ 선봉장 된 정의선...“2025년 수소전기차 20만대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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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15:07:35

뉴딜 국민보고대회서 친환경차 비전 설명..“내년은 전기차 도약 원년”
정부, 친환경 모빌리티에 20조 3000억원 투입..‘정책 연속성’이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의 선봉장이 됐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밝혔는데요. 정부는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2025년 수소전기차 20만대 보급 등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대국민 보고대회를 주재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양대 축으로 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를 발표했는데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친환경차 개발 현황과 그린뉴딜에 대한 의견을 화상으로 전달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고양 모터스튜디오에서 수소전기차 넥쏘 등을 직접 소개하며 약 5분간 친환경차 전략을 발표했는데요. 그는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업방향인 그린뉴딜은 한국 자동차산업 발전을 뒷받침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한국판 뉴딜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어 정 수석부회장은 “1회 충전으로 450km를 달리는 차세대 전기차 NE가 출시되는 내년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도약 원년”이라며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의 친환경차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와 신산업 비즈니스 활성화 등 파급력이 큰 사업들을 선정해 ‘10대 대표과제’로 엄선했습니다. 이 가운데 하나인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는 그린뉴딜의 핵심 프로젝트로 꼽히는데요.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앞세워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전기·수소 중심의 그린 모빌리티를 적극 확대해 오염물질을 감축하고 미래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인데요. 현재(2019년 기준) 9만 1000대가 보급된 전기차를 2022년 43만대, 2025년 113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수소전기차(넥쏘)는 지난해 5000대 판매에 그쳤지만, 2022년엔 6만 7000대까지 보급대수를 끌어올릴 방침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2025년 20만대 보급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정부와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보급 뿐만 아니라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1만 5000대, 완속충전기는 총 3만대를 전국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기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비중도 크게 높인다는 계획인데요.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대수는 현재 106만대이지만, 2022년 172만대, 2025년엔 222만대까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LPG차로 전환되는 노후 경유 화물차도 올해 1만 5000대에서 5년 뒤 15만대로 대폭 확대됩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총 8조 6000억원(국비 5조 6000억원)을 투자하고 5만 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2025년까지 총 20조 3000억원(국비 13조 1000억원)을 투입해 15만 1000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관공선 함정 34척 등 관공선 80척에 매연저감장치(DPF) 부착하고 민간선박의 친환경(LNG, 하이브리드 등) 전환을 적극 지원할 방침인데요. 미래형 전기차 부품·수소차용 연료전지시스템·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등 기술개발도 추진합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나라의 내연기관 기술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지만,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는 경쟁력이 높다고 보고 있다”며 “다만 친환경차 산업이 국가 산업경쟁력으로 발돋움하려면, 정권이 바뀌더라도 정책의 방향성과 연속성이 유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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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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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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