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시승기]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 거품 빼고 실속 챙긴 소형 해치백

URL복사

Monday, July 13, 2020, 06:07:00

2000만 원 중반 가격에 복합연비 18.6km/ℓ..“옵션 좀 없으면 어때”
젊은층 출퇴근용 엔트리카로 ‘딱’..불매운동·해치백 비인기는 판매변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소형 해치백’의 무덤으로 불리는 한국 시장에 용감하게 도전장을 던진 수입차가 있습니다. 그것도 불매운동으로 판매가 위축된 일본 브랜드에서 말이죠. 개성적인 디자인과 넒은 실내, 높은 연료효율로 무장한 토요타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이야기입니다.

 

지난 3월 국내 출시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한국에서 희귀한 소형 해치백 모델입니다. 르노 클리오를 비롯해 현대차 벨로스터·i30까지 소리소문없이 단종되면서 선택지가 사실상 사라졌어요. 국내 엔트리카 시장은 국산과 수입을 막론하고 소형 SUV가 대세인 까닭에, 소형 해치백은 설 자리가 없어진 셈이죠.

 

이런 상황에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출시는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늘린다는 점에서 반길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일본 브랜드의 비인기 모델이라는 것이 아쉽지만, 큰 차 위주의 국내 시장에서 이만큼 거품을 빼고 내실을 챙긴 차도 없을 겁니다.

 

 

실물로 접한 노란색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작지만 다부진 몸매를 갖고 있었는데요. 후드 측면까지 길게 뻗은 헤드램프 때문인지 귀여움보단 날카롭고 세련된 인상을 풍겼습니다. 전장과 축간거리(휠베이스)는 각각 4060mm와 2550mm로, 소형 SUV들보다 확연히 작은 몸집입니다.

 

특히 시승차에 적용된 노란색 외장 색상은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개성을 한껏 강조해줬는데요. 차체는 작지만 흰색과 회색 등 무채색 일색인 국내 도로에서 존재감 하나는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었습니다. 이 차는 다양한 개성의 젊은 고객들을 위해 무려 12가지나 되는 외장색상을 갖췄다고 합니다.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으니 외관에서 느껴졌던 산뜻함은 다소 반감됐습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아내가 운전연습용으로 영입해 잠깐 몰았던 2006년식 프라이드 같은 느낌이었어요. 소형차인 만큼 실내는 값싼 질감의 플라스틱으로 도배됐고, 이렇다 할 편의사양도 보이지 않았거든요.

 

 

경차 모닝까지 각종 첨단사양으로 치장한 현대·기아차에 익숙해진 탓일까요. 아무리 소형차라지만 이런 ‘깡통’ 모델은 정말 오랜만에 타 본 것 같습니다. 열선만 지원되는 직물시트가 적용돼 있고, 중앙 디스플레이가 없으니 순정 내비게이션도 그림의 떡입니다.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과 풀오토 에어컨이 적용된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할 정도.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인테리어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길쭉한 계기판이었습니다. 운전 중에 차량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독특하게 디자인된 건데요. 국산차 중에선 단종된 현대차 라비타가 최초였고, 쌍용차 로디우스도 이와 비슷한 디자인을 보여줬었죠.

 

 

이 같은 계기판 디자인은 흔하지 않아서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운전자가 주행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고개를 내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HUD나 플로팅 디스플레이도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막기 위해 개발됐죠.

 

특히 계기판 디스플레이에는 에너지 모니터, 충전구간/EV구간, 에코 스코어 등 에너지 효율이 표시되는데요. 주행하는 내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연비운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급가속이나 고속주행을 하면 에코스코어가 깎이니 액셀레이터에 힘을 덜 주는 습관을 만들 수 있죠.

 

다만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에 적용된 계기판 디스플레이는 한글화가 되지 않아 시인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토요타 모델이 그렇지만, 주행정보가 영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선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소개하다 보니 아쉬운 점들을 다소 늘어놓게 됐는데,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달릴 때 비로소 진가를 드러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전동화 모델이라 시동을 켜면 ‘부르릉’하는 엔진음을 들을 수 없었는데요.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그제서야 엔진이 돌아갑니다.

 

1.5ℓ 가솔린 엔진과 무단변속기가 조합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최고 출력 101마력, 최대 토크 11.3kg·m의 힘을 내는데요. 스펙에서 볼 수 있듯 고속주행은 매우 버거워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시내에선 크게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 필요한 토크는 충분했고, EV모드만 잘 활용하면 엔진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거든요.

 

 

배터리 잔량만 충분하다면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전기차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EV모드를 활성화하면 엔진 대신 모터로만 움직이게 되는데, 연료를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비명을 질러대는 엔진도 조용히 시킬 수 있었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 하이브리드차의 매력을 확인했던 순간입니다.

 

다만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조급함을 버리고 차분한 마음으로 운전해야 했습니다.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알피엠과 엔진음은 크게 치솟지만, 속도는 이와 비례하지 않았으니까요. 애초에 ‘연료 효율성’을 강조한 모델이라 정속으로 연비 운전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입니다.

 

 

‘연비운전’에 집중한 결과, 이날 시승에서 기록한 평균연비는 19.2km/ℓ였습니다. 20km/ℓ를 넘기지 못한 것이 다소 아쉽지만, 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최대로 틀고 여러 차례 급가속을 하기도 했으니 납득할 만한 결과입니다.

 

실제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복합연비는 18.6km/ℓ에 달하고, 시내는 19.4km/ℓ, 고속도로 연비는 17.7km/ℓ까지 확보했습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 즉 출퇴근을 위한 차를 고려한다면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연료효율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돼 여러모로 경제성이 높은 편입니다. 국내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3.5%를 기준으로 2590만 원인데요. 코나 하이브리드, 니로 하이브리드와 별반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편의사양은 떨어지지만 하이브리드 원천기술은 토요타에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는데요. 토요타의 특허를 피해서 만든 국산차보다 기술 신뢰성이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죠.

 

 

◇ 총평
이번에 시승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장단점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차였습니다. 저렴한 질감의 인테리어와 빈약한 편의사양은 단점이지만, 높은 연료 효율성과 개성적인 디자인은 차별화되는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불필요한 옵션 거품을 제거하고 실속을 차린 셈이죠.

 

특히 ‘크로스오버’라는 이름이 붙은 모델인 만큼, 경제성 뿐만 아니라 실용성도 높은 편입니다. 소형차이지만 2열 레그룸과 헤드룸이 넉넉해 성인 남성도 불편하지 않았는데요. 특히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트렁크가 아닌 2열 시트 하단에 배치해 적재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했죠. 2열을 폴딩하면 소형 SUV 부럽지 않은 넓은 공간이 나오기 때문에 레저활동에도 유용할 겁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했을 때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출퇴근용 차를 고려하는 젊은층에게 딱입니다. 문제는 일본 불매운동과 소형 해치백이라는 산을 어떻게 넘어서느냐인데요. 소형 해치백을 보기 힘들어진 국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 어떻게 매력을 전달할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