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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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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6, 2015, 10:02:43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세 마리 토끼 사냥 선언_2015년 2월 6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지난달 5일 첫 출근을 시작으로 만 한 달이 넘었다. 보험 기자 일기도 어느새 5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매일 전문가들을 뵙고 인사하며 이야기를 듣는 것은 재미있다. 보험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입사 초반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발로 뛰는 기자가 돼야 한다는 말이었다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홍보팀에 의지하는 기자는 발전이 없다”는 말도 숱하게 들었다. 그 말들은 묘하게 내 귀에 박혔다.

 

그 영향인지 취재하는 데 유난히 시간이 오래 걸렸다. IFRS 회계원리, 십수 년간의 암 발병률 통계, 필요대체소득 연구 등등 연구 보고서의 핵심, 수많은 통계가 의미하는 바는 쉽게 나를 만나주지 않았다. 어마어마한 내용을 혼자 파악하려고 하니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 같았다. 눈은 따끔따끔거리고 허리는 쑤셨다.

 

괜히 혼자 끙끙 앓았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선 취재, 후 기사의 원칙을 다시 한 번 배웠다. 사실 상식적인 것인데 질문을 어느 수준까지 해야 하는지 막 보험의 굴에 들어온 나로서는 판단이 어려웠다. 추가 취재로 무얼 물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에도 어느덧 시간이 훌쩍 흘렀다.

 

그렇다고 무작정 전화를 걸어 물어보기는 망설여졌다. 백지장 같은 순진무구함이 학창시절에는 애교가 되겠지만 내 이름 뒤에 붙는 기자란 호칭과 내가 속한 인더뉴스의 이름이 나를 자유롭지 못하게 했다.

 

기자는 모든 분야에, 특히 자신이 맡은 분야에 누구보다 폭넓게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간과한 점은 나는 기자이지 그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강산이 한번 두번 변하는 시간 동안 업계에서 종사하고 연구해온 사람들을 신입 기자가 따라갈 수 없는 건 당연했다.

 

속도가 느린 것도 한몫했다. 손이 빠른 편인데 이상하게 기사쓰는 데만큼은 느림의 미학을 추구(?)했다. 매시간 휴대폰에 울려대는 속보를 보면서도 속도 전쟁에 무감하다니 역시 초짜 기자다. 작성한 기사를 다시 읽어 내려갈 때마다 수정하고 싶은 욕구가 솟구쳤다. ‘내가 쓴 이건 무슨 말이냐자문한 적도 많다.

 

신입이 되면 누구라도 바보가 된다.” 어느 업계 관계자에게 들었던 말이다. 딱 지금의 나와 같다. 중압감이 뇌를 짓눌렀는 지 밑줄을 쳐가며 읽어야만 내용이 비로소 눈에 들어왔다. 말 그대로 멍-한 표정이 절로 나오고 펜과 수첩도 우당탕 떨어뜨리는 바보가 됐다.

 

묻느냐 마느냐, 해답은 두말할 필요 없이 전자가 답이다. 기사에 있어 신중함과 정확함은 중요하다. 그러나 제시간에 일을 처리하는 신속함이야 말로 기자가 갖춰야 할 덕목인 것 같다. 덧붙여 스스로 더욱 분발해야 할 점은 수화기를 들기까지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핵심을 집어내 신중·정확·신속한 기사를 쓰는 것이 목표다. 세 마리 토끼, 너희들 금방 다 잡아버리고 말테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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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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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2025.08.29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AI, 폴더블폰 등 기능과 폼팩터 모두에서 애플에 비해 한 발 앞서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을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1%로 전년 동기(23%)에 비해 8%p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애플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에서 49%로 하락하며 양사의 미국 시장 점유율 격차는 눈에 띄게 좁혀졌습니다. 애플은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군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애플은 AI와 폼팩터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쪽 모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입니다. 반면, 애플과 운영체제(OS)에서 경쟁하고 있는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제미나이 등 AI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했으며 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AI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애플도 지난해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지만 기능 면에서 미완성인 부분들이 눈에 띄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폼팩터를 혁신함에 있어서도 소극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후속작을 내면서 성능은 발전시켜도 디바이스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노트, 폴드, 플립 등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를 만들면서 화면의 크기에도 다양성을 부여하며 선택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애플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14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대부분의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 중이기에 이 관세 정책이 그대로 적용됐다면 애플에게는 말 그대로 재앙이었을 수 있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다행히 중국산 스마트폰 등에 대해 품목 관세를 면제해 주는 조치가 취해졌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불확실한 정책 방향성으로 인해 위험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애플의 부진은 결국 AI와 같은 최신 트렌드 반영에서 뒤처졌다는 것이 주요 이유로 지목됩니다. 경쟁사인 삼성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 구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지난달 삼성전자의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플립7'이 출시되면서 아직 폴더블폰이 없는 애플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도 큽니다. 최근 갤럭시 Z 폴드7을 구입한 한 국내 소비자는 “이전까지는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했는데 폴더블폰을 사용하고 싶어 갤럭시로 갈아타게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전 세계 미디어에 초대장을 발송해 다음 달 9일 아이폰을 비롯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에서 애플은 아이폰17의 기본 모델과 프로·프로맥스 모델 외에도 두께가 5.5㎜에 불과한 초박형 '에어'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제품인 갤럭시 S25 엣지(5.8㎜)보다도 얇은 두께로 승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중저가 모델인 아이폰SE3까지 공개하며 다양한 가격대라는 삼성의 차별화 포인트도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경우에는 내년 9월 아이폰18 시리즈에서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아이폰17까지는 큰 변화보다는 가격대, AI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내년 아이폰18 시리즈에서 폴더블폰을 선보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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