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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하반기 수출 회복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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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5, 2020, 13:06:33

상반기, 중동 수입업체와 2조 규모 수출계약..“올해 100개국 목표”
“전자담배 릴 해외판매 시작 시 쌍끌이 수출 모멘텀 부각될듯”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하반기 실적개선이 기대되는 ‘알짜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초 KT&G가 궐련과 전자담배의 대형 수출계약을 잇달아 성사시키며 하반기 수출 회복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 주력시장 수출 불확실성 해소 KT&G

 

 

지난 2월 KT&G는 주력시장 수출회복의 신호탄을 쐈습니다. 공시에 따르면 KT&G는 중동 유통업체인 ‘알로코자이 인터내셔널’과의 판매권부여 계약에 성공했는데요.

 

계약 금액은 최소 2조 2000억원 규모로 계약 기간은 올해 2월 26일부터 2027년 6월 30일까지 약 7년 4개월입니다. 판매·공급지역은 중동, CIS국가 등으로 KT&G 수출의 주력시장으로 알려진 지역이 해당됩니다.

 

KT&G는 80여개국에 담배를 수출하는 글로벌 담배기업으로 성장했으나 주력시장 판매회복이 중요한 과제였는데요. 이에 따라 이번 계약은 지난 2년간 주춤했던 해외 주력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글로벌 담배사업의 장기적인 성장성 및 수익성을 더욱 견고하게 이끌 것”이라며,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KT&G는 2025년까지 ‘Global Big4’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국내외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해 해외시장 공략 중”이라며, “향후 공격적인 신시장 개척 통해 진출 국가 수를 현재 80여 개국에서 올해 100여 개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KT&G, PMI와 손잡고 전자담배 해외시장 진출 채비

 

 

지난 1월 KT&G는 PMI(필립모리스인터네셔널)와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 판매를 위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로써 KT&G는 릴을 PMI의 유통망을 활용해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는데요. 최초 계약기간은 3년이며 향후 성과에 따라 지속적인 협력관계도 구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공급계약에는 국내에서 출시된 전자담배인 ‘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등 총 4종이 포함됩니다. 양사는 해외에서 판매될 제품 브랜드명에 대해선 ‘릴(lil)’과 ‘아이코스(IQOS)’를 함께 적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KT&G 측은 PMI와의 계약을 통해 효율적인 시장개척과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KT&G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해외 진출은 길게는 10년 이내에 수익을 얻기 힘들지만, 이번 계약의 경우 회사가 첫해부터 수익 가져올 수 있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전자담배 릴은 편의성과 휴대성 면에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전자담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기기 점유율은 50% 돌파해 국내 1위를 기록했으며, 전용 스틱 역시 올해 1분기 기준 31.5%를 넘는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자 기술력을 집약한 ‘릴 하이브리드 2.0’을 전국 모든 도시의 4만여개 편의점에 입점해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 증권업계 “하반기 수출개선 모멘텀 강화”

 

증권가에서는 하반기로 갈수록 KT&G의 수출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정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중동 수출 부진 우려가 해소됐고, 필립모리스와의 계약으로 수출 포트폴리오가 확대되었다”며 “중동향 담배 수출은 2분기부터, 전자담배 수출은 하반기부터 실적에 본격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목표주가는 10만 7000원이며 매수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KT&G가 올해 하반기에 전자담배 수출을 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실적 측면에서는 중동 수출이 정상화 되고, 내수담배 MS가 꾸준히 확대되면서, 하반기부터 YoY 개선 모멘텀이 강해질 것으로 추산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목표주가는 10만 7000원이며 매수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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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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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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