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젬백스지오, 주력사업 바꿔도 적자·빚더미 지속…“돌파구 찾기 어렵네”

URL복사

Friday, June 19, 2020, 09:06:50

5년 연속 적자에 잦은 주력업종 변경
신사업 효과 미미..열악한 재무상태 지속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5년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인 젬백스지오(041590)가 계속해서 신사업을 통해 재도약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며 주가도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회사는 지난 2017년까지 해오던 IT사업(LCD모듈)을 정리하고 2018년에 에너지사업으로 주력사업을 변경했다. 그러나 1년만에 이마저 비중을 줄이고 인테리어 사업에 새롭게 뛰어든 상태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젬백스지오는 200억원 규모의 에너지사업 관련 계약이 해지됐다고 지난 17일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액(189억원) 대비 107.71%에 달하는 규모다.

 

회사는 “원청 계약 당사자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전력회사가 대형산불 피해 등으로 파산보호신청한 상태”라며 “이로 인해 계약상대방의 계약 의무 불이행 발생 및 계약 해지 통보에 따라 해당 계약 이행이 불확실해 해지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산불 피해 등에 따라 계약상대방과의 계약이행 여부는 진즉 불투명했다”며 “현재 해당 회사와 법적공방 중인데, 바로 계약을 해지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기에 이제야 계약 해지를 공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계약은 지난 2018년 11월 젬백스지오가 에너지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할 때 체결한 것이다. 회사가 1년이 채 지나기 전 에너지사업 비중을 줄이고 인테리어사업으로 뛰어든 것은 이 대규모 계약이 불투명해지자 빠르게 대처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결국 젬백스지오는 지난해 6월 실내건축 공사업을 영위하는 지오인터내셔널을 흡수합병하면서 인테리어업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이후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오랫동안 축적된 부실한 재무상태를 한순간에 회복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현재 회사는 지난 2015년부터 5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별도기준으로 영업이익은 지난 2017년 일시적으로 흑자전환했으나 이듬해부터 적자지속이 이어졌다.

 

주력사업이 계속 바뀌는 과도기에서 악화된 유동비율도 우려 요인이다. 올해 1분기 젬백스지오의 유동비율은 35.5%에 불과해 지속적으로 50%를 밑돌고 있다. 1년 이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유동자산)을 1년 이내 갚아야할 부채(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인 유동비율은 통상 100% 이하로 떨어지면 재무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높여 시장에서는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여기에 올해 1분기 기준 갚아야할 미상환 전환사채(CB)가 242억원 가량 남아있는 것도 부담이다. 그나마 발행 대상자가 대부분 젬백스엔카엘(젬백스) 등 관계사이기에 현 주가가 발행가보다 낮아도 즉각적인 상환청구 부담은 덜한 상황이다.

 

실제로 18일 종가 기준 783원인 젬백스지오 주가에 비해 전환가액은 최소 882원부터 3386원까지 형성돼 있지만 본격적인 조기상환청구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올해 들어 발행을 결정한 85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비롯해, 대상자가 대부분 젬백스 등 관계사인 점을 고려할 때 자본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마땅한 투자처를 계속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회사 관계자는 “올해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인테리어·건설업 특성상 공사진행 여부에 따라 연말에 그해 실적이 몰려서 반영되는 경우가 잦다”고 답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