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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공장 찾은 송호성 기아차 사장...“PBV 사업 속도 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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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14:06:57

대표이사 선임 이후 첫 공식행보..광주지역 PBV 생태계 점검
PBV 전담 조직 신설..오픈이노베이션 통해 유망 기업과 협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를 새롭게 이끌 송호성 사장이 광주공장을 찾아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관련 생태계를 점검했습니다. 기아차는 10년 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25%를 차지할 PBV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한 기아차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할 방침입니다.

 

16일 기아차에 따르면 이날 송 사장은 광주 하남공장의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면밀히 둘러봤습니다. 지난 10일 주주총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선임된 송 사장은 광주공장을 첫 현장 방문지로 선택했는데요. 광주지역의 PBV 연관 생태계를 점검해 PBV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기아차는 광주 하남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해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는데요. PBV 사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전문성을 48년간 축적된 특수 차량 사업을 통해 이미 확보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날 송 사장은 “특수 차량 사업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및 물류 등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 맞춤형 차량과 최적의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 PBV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을 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했는데요. 특히 차량 공유, 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지난 1월 PBV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했습니다. 특히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Arrival)'에 전략 투자해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기아차는 어라이벌의 강점인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인데요.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에 탑재하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를 올릴 수 있는 구조를 뜻합니다.

 

또 기아차는 국내 자율주행 기업인 ‘코드42’와도 협업해 PBV 사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전용 PBV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국내외 목적형 고객 맞춤 차량 및 부품 제작에 역량이 있는 유관업체들을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능력 있는 기업들과 제휴 및 협업을 통해 PBV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게 기아차의 복안입니다.

 

 

송 사장은 이날 광주지역의 특장 전문 업체인 '코비코'를 방문해 PBV 사업 협업 가능성을 살핀 것도 이 때문인데요. 코비코는 군의 특수 요구에 맞춰 군용 카고, 군용 중량물 운반차, 군용 구급차 등의 운전실 및 적재함 등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PBV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업들과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며 “PBV는 물론 최적의 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해 PBV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2B 중심의 PBV 시장은 전자 상거래 활성화, 차량 공유 확대, 자율주행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등으로 2030년엔 전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전세계 주요 도시별 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전기차 기반의 PBV가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 리프트가 전기차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며, 우버는 지난 1월 영국에서 2025년까지 전체 운행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대형 물류기업인 아마존, UPS도 전기차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기아차는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전기차의 PBV 별도 트림을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를 비롯해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도심 물류 서비스 맞춤 PBV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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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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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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