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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공장 찾은 송호성 기아차 사장...“PBV 사업 속도 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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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14:06:57

대표이사 선임 이후 첫 공식행보..광주지역 PBV 생태계 점검
PBV 전담 조직 신설..오픈이노베이션 통해 유망 기업과 협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를 새롭게 이끌 송호성 사장이 광주공장을 찾아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관련 생태계를 점검했습니다. 기아차는 10년 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25%를 차지할 PBV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한 기아차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할 방침입니다.

 

16일 기아차에 따르면 이날 송 사장은 광주 하남공장의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면밀히 둘러봤습니다. 지난 10일 주주총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선임된 송 사장은 광주공장을 첫 현장 방문지로 선택했는데요. 광주지역의 PBV 연관 생태계를 점검해 PBV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기아차는 광주 하남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해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는데요. PBV 사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전문성을 48년간 축적된 특수 차량 사업을 통해 이미 확보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날 송 사장은 “특수 차량 사업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및 물류 등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 맞춤형 차량과 최적의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 PBV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을 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했는데요. 특히 차량 공유, 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지난 1월 PBV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했습니다. 특히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Arrival)'에 전략 투자해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기아차는 어라이벌의 강점인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인데요.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에 탑재하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를 올릴 수 있는 구조를 뜻합니다.

 

또 기아차는 국내 자율주행 기업인 ‘코드42’와도 협업해 PBV 사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전용 PBV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국내외 목적형 고객 맞춤 차량 및 부품 제작에 역량이 있는 유관업체들을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능력 있는 기업들과 제휴 및 협업을 통해 PBV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게 기아차의 복안입니다.

 

 

송 사장은 이날 광주지역의 특장 전문 업체인 '코비코'를 방문해 PBV 사업 협업 가능성을 살핀 것도 이 때문인데요. 코비코는 군의 특수 요구에 맞춰 군용 카고, 군용 중량물 운반차, 군용 구급차 등의 운전실 및 적재함 등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PBV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업들과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며 “PBV는 물론 최적의 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해 PBV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2B 중심의 PBV 시장은 전자 상거래 활성화, 차량 공유 확대, 자율주행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등으로 2030년엔 전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전세계 주요 도시별 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전기차 기반의 PBV가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 리프트가 전기차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며, 우버는 지난 1월 영국에서 2025년까지 전체 운행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대형 물류기업인 아마존, UPS도 전기차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기아차는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전기차의 PBV 별도 트림을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를 비롯해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도심 물류 서비스 맞춤 PBV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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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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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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