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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수로 2000㎞ 한국 태양광 발전소가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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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2, 2020, 17:06:18

IT기업 파루, 캐나다에 태양광 발전소 설치
관개지역 물 공급에 필요한 전력 생산
양축추적식 설비..발전 효율 높아 친환경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이역만리에 떨어진 캐나다의 농업·생활용수를 국산 태양광 발전소의 힘으로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및 IT기업인 파루가 개발한 ‘AI 태양광 트래커’ 발전소가 그 주인공입니다. 해바라기처럼 태양의 위치를 좇아 채광 패널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발전 효율을 높인 양축추적식 태양광 발전기인데요.

 

캐나다 정부는 올해 초 캐나다 세인트메리 관개구역에 이 설비를 시간당 700kW의 전력을 생산하는 규모로 설치했습니다. 세인트메리강 일대 1500㎢의 수십만 가구에 물을 공급하는 펌프 스테이션 2개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죠.

 

캐나다 정부가 발전량을 늘린 건 이곳 지역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앨버타주의 레스브리지(Lethbridge)와 메디신해트(Medicine Hat) 사이에 놓인 수로와 파이프라인만 약 2000㎞에 달하며, 여기에만 2017년부터 매년 220만~497만kWh의 전력이 소요돼 왔죠. AI 태양광 트래커는 일반 고정식 대비 발전효율이 30% 더 높다는 장점 때문에 선택됐습니다.

 

현지에서는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반응입니다. 세인트메리강의 관개설비 관리자는 “발전효율이 높은 AI 트래커를 이용해 넷제로(net zero)를 실현하고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성에 주목한 현지 언론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앨버타 지역의 농업전문지인 앨버타 파머는 지난 4월 "농민들의 주도로 '넷 제로'에 나아가는 관개지역(Inspired by farmers, irrigation district aims for ‘net zero’)"라는 기사에서 이 지역의 태양광 발전 방식을 우수 사례로 보도했습니다. 넷제로란 제조나 건축 등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순배출량이 0인 상태를 말하는 친환경성 지표입니다.

 

AI 태양광 트래커를 개발한 파루는 앞으로도 태양광 발전 효율을 높여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파루는 12개국에서 1GW 이상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15~2016년에는 미국 텍사스 주에 세계 최대규모(400MW)의 알라모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 바 있습니다.

 

파루 관계자는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 비해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고효율 모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점차 하락하는 발전 단가의 극복과 발전 효율 극대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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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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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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