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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인도 핀테크 시장을 점령한 트루밸런스True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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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11:06:00

통신요금 잔액확인 서비스를 시작으로 핀테크FinTech까지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트루밸런스 True Balance’는 선불제 휴대폰의 통신요금 잔액을 확인하는 서비스로 2014년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2015년 공식 론칭 후 지금은 공과금 납부, 통신요금 충전, 대출, 보험 그리고 이커머스 등 인도India의 금융 소외층을 타깃으로 한 핀테크FinTech*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테크FinTech 또는 Financial Technology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고 있음. 

 

트루밸런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밸런스히어로(BalanceHero. 대표 이철원)’의 이철원 대표는 인도 출장 중에 모바일 사용자들이 통화요금 잔액을 USSD (통신사의 고유번호로 *123# 등을 입력하고 통신료 잔액을 일회성 문자로 받는 것) 방법으로 확인한 뒤, 그 잔액을 메모지에 써서 휴대폰 뒤에 붙이고 다니는 것을 보고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합니다.

 

국내 선불요금제 휴대폰은 외국인을 위한 상품이 대부분이지만, 13억 인구의 인도의 경우에는 약 11억의 모바일 인구 대부분이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도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약 4억300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온라인 거래가 가능한 인구는 약 2억명입니다. 

 

인도에서는 현금거래가 일반적인데 이는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많아서 신용거래 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일반적으로 은행 점포 수 및 ATM 기기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도권 이외 지역은 계좌 개설, 대출 신청이나 기존에 카드사용 및 신용거래의 흔적이 없어서 대부분 신용점수가 없는 실정’이라고. 

 

신용거래 자체가 불가능 하다보니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금융서비스에서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는 상황인 것이죠.

 

 

트루밸런스는 금융 소외층 및 중산층을 대상으로 지난 5년간 확보한 8000만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아 ACS — 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대안신용평가체계 — 를 개발했고 현재 100만 명의 금융중개인(Reseller)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금융 소외층을 위해 ACS를 만들어서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합니다. 실제 트루밸런스의 ‘소액 대출 서비스’를 통해 처음으로 대출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트루밸런스는 ‘생활금융 중개 플랫폼’으로 통신료 충전∙결제∙공과금 납부∙커머스∙보험∙기프트 카드∙소액 대출∙할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지 경쟁사는 커머스에 Meesho, Udaan, 결제에는 PayTM, Phonepe, 보험에는 Policy Bazaar, 대출에는 Zestmoney, Krazybee 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빠른 대출 신청, 승인, 지급 프로세스와 초소액 대출을 소외층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트루밸런스가 유일하다는 설명입니다.

 

인도 시장에서 먼저 주목받은 금융서비스

 

밸런스히어로는 이 대표에게는 2번째 창업입니다. 첫번째 창업은 2006년 액세스모바일Access Mobile이었습니다. 당시 음악이나 다양한 소리의 통화연결음과 같은 통신 부가가치 서비스(VAS. Value Added Services)를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등 아시아 시장에 제공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성장이 멈추자 다른 방향의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이미 아시아 시장을 경험한 상황에서 인도 시장을 선택한 것은 시장이 초기였다는 점, 성장가능성이 높았던 점, 그리고 인구가 많은 거대 시장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밸런스히어로를 설립한 후에는 IT 스타트업에 맞게 앱App으로 시작하여 금융 핀테크로 설정을 잡았습니다. 

 

특히 잔액확인을 시작으로 통신료 충전 및 결제를 그리고 다음에는 대출, 할부 등과 같은 등대 포지션을 유리하게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트루밸런스는 2019년 12월 말 기준 다운로드 7600만 건을 달성했습니다. 3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는 약 2천만명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소액 대출 서비스는 재대출율이 70~80%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 인도중앙은행 RBI(Reserve Bank of India)으로부터 모바일 결제 사업을 가능케 한 선불지급결제수단 PPI(Pre paid Payment Instruments)를 취득, 이후 2018년에는 공과금 결제 서비스, 기프트 카드 등을 선보였고, 2019년에는 첫 금융 상품, 커머스, 보험, 소액 대출, 기차 예약 등의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2019년 5월 누적거래액 1100억원, 누적거래 수 9200만건을 달성. 10월에는 인도중앙은행 RBI으로부터 대출 라이선스인 NBFC 취득 및 PPI 갱신으로 금융 플랫폼으로 기반을 더욱 갖출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1월부터 대출 자회사(Truecredits) 통해 자체 대출을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중단기적으로 인도 시장에서 금융 상품을 집중할 예정이며, 인도 시장 자체로도 충분히 크고 잠재력이 무한한 시장이라고 판단합니다. 앞으로도 모두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외층이 필요한 커머스 할부, 더 다양한 보험 상품 등의 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2019년 10월, 260억 규모의 시리즈 C를 유치하며 총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이 720억원이 됐습니다. 주요 투자자로는 소프트뱅크Softbank, ICICI Bank,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Naver, 라인벤처스Line Ventures 등이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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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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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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