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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렉스,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 확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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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3, 2020, 14:06:0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면역항암제 개발 바이오 기업인 유틸렉스가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했다고 3일 밝혔다.

 

유틸렉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잠재울 혁신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추가 특허를 미국에 출원했다. 이번에 출원된 특허는 '단백질 공학 기술을 이용한 ACE2 기반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및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유틸렉스는 ‘4-1BB’, ‘AITR’, ‘TR2’ 공동자극 분자를 전 세계 최초로 발견한 기업으로 지난 3월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를 위한 두 건의 미국 특허 출원을 완료한 바 있다.

 

이번에 추가 출원된 유틸렉스의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는 효과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중화능력이 검증된 ACE2(심장, 폐, 콩팥, 혈관 내피와 소화계통에 발현되는 단백질, 이하 ‘ACE2’) 단백질을 활용하여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한다.

 

이번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이승현 유틸렉스 박사는 “ACE2 수용체 단백질은 사스 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체내 세포 표면에 결합하여 침입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며 "유틸렉스의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는 ACE2 에 단백질공학 기술을 적용하여 중화능을 극대화 시킨 혁신 바이러스 치료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량된 ACE2 치료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강하게 결합하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체내 세포에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ACE2 본래의 효소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폐손상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소희 유틸렉스 부사장은 “현재 국내외에서 개발되고 있는 대부분의 코로나 치료제는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하는 항체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데, 바이러스 변종이 생기면 항체 치료제는 바이러스 변종에 대응을 못하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 부사장은 이어 "코로나 바이러스 항체 치료제는 발굴한 항체의 기능이 실제 바이러스 중화능으로 반드시 연결되지 않거나, 보체의 활성으로 폐질환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다"며 "그에 비해 유틸렉스의 ACE2 기반 치료제는 이미 코로나 바이러스 중화능이 검증된 물질을 개량하여 효능을 극대화 시킨 차별화된 신약 후보 물질"이라고 강조했다.

 

또 "바이러스의 변종이 생겨도 ACE2 를 매개로 감염이 일어나기 때문에 항체 치료제와는 달리 바이러스 변종에 상관없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최적의 치료제"라며 "유틸렉스만의 연구개발과 연계된 혁신적인 IP-R&D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번 연구 결과를 빠르게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고 코로나 바이러스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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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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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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