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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자동차 자율주행의 6가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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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2, 2020, 06:05:00

THE 6 LEVELS OF 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시스템(Autonomous Driving System)은 운전자가 운전에 어떻게 관여하는지, 그 때 운전자가 차를 어떻게 제어하는지에 따라 비자동화에서 완전자동화까지 점진적 단계로 구분됩니다. 2016년부터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에서 분류한 단계가 글로벌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나뉩니다.

 

THE 6 LEVELS OF 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의 6 단계

 

 

레벨 0은 가장 낮은 단계로 자율주행기술이 없는 단계입니다. 차량의 운전과 속도제어를 모두 운전자가 담당해야 하죠. 즉 레벨 0는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일반적인 차량의 주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선이탈경고, 사물 감지 등은 자율주행 기능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레벨 1 단계에서 자율주행기술이 조금씩 사용됩니다. 여전히 자동차를 제어하고 움직이는 것은 운전자의 몫이지만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는 것을 전제로 센서를 통해 충돌이 감지되면 자동차가 속도를 늦추거나 자동차들 간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즉 시스템이 운전자를 도와 속도와 제동을 일부 제어하는 단계죠. 특정 주행모드에서 시스템이 차량의 운행 방향 또는 속도를 제어하여 차로 유지를 보조하고, 일정한 속력을 유지하게 하는 등이 레벨 1에 해당합니다. 

 

레벨 2는 보다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에 가까워집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꿀수 있고,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거나 가속을 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 3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더욱 줄어듭니다. 운전자는 비상상황에서만 운전에 개입하면 되죠. 이전까지는 운전자의 전방주시와 운행 방향을 바꾸는 등의 개입이 필요했다면 3단계부터는 앞차를 추월하거나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이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고나 교통혼잡을 미리 감지하고 우회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 4가 되면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시스템은 자동차의 운행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안전관련 기능들을 스스로 제어합니다. 운전자가 할 일은 출발 전에 목적지와 이동경로를 입력하는 것이 전부죠. 운전자가 수동 운전으로 복귀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시스템은 스스로 안전한 자율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레벨 5는 운전자가 필요없는 무인자동차입니다. 탑승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말하면 사람이 개입이 완전히 배제된 상황에서 시스템이 판단해 자동차를 스스로 운전하게 됩니다. 운전자가 필요없기 때문에 운전석 자체가 필요 없고 지금까지 봐왔던 자동차의 내관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참고한 기사와 글 Reference news and articles

 

SAE Standards News: J3016 automated-driving graphic update

 

From. SAE International. https://www.sae.org/news/2019/01/sae-updates-j3016-automated-driving-graphic" target="_blank" rel="noreferrer noopener">https://www.sae.org/news/2019/01/sae-updates-j3016-automated-driving-graphic

 

자율주행 기술의 6단계

 

From. HMG JOURNAL https://news.hmgjournal.com/Tech/%EC%9E%90%EC%9C%A8%EC%A3%BC%ED%96%89-%EA%B8%B0%EC%88%A0-%EB%A0%88%EB%B2%A8-6%EB%8B%A8%EA%B3%84" target="_blank" rel="noreferrer noopener">https://news.hmgjournal.com/Tech/%EC%9E%90%EC%9C%A8%EC%A3%BC%ED%96%89-%EA%B8%B0%EC%88%A0-%EB%A0%88%EB%B2%A8-6%EB%8B%A8%EA%B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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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nf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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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 2분기 실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매출 6조2735억…전년비 169% 증가

2025.07.31 10:40: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지상 방산의 수출 확대와 자회사인 한화오션의 고수익 선박 매출비중이 늘면서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2735억원, 영업이익 8644억원을 올렸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69%, 1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사업별로 보면 지상방산 부문은 매출 1조7732억원, 영업이익 55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33%, 영업이익은 113% 증가했습니다. 특히 다연장로켓 천무의 신속한 공급으로 해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가 늘어난 1조834억원을 차지했습니다. 항공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6489억원으로 20%가 늘었으나 적자전환 됐습니다. 자회사인 한화오션은 상선사업부의 고수익 액화천연가스(LNG)선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 3조2941억원, 영업이익 37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매출 7682억원, 영업이익 3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2분기는 지상방산 부문 실적 호조와 한화오션의 안정적 실적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며 "하반기는 중동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수주를 확대하고 누리호 4차 발사의 성공을 통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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