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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의보료 인상] 보험사 별로 따져보니(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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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2, 2015, 17:01:49

35세 男 기준 '동부화재 9142원' 최저..업계 "性·연령 별로 천차만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1일부터 전 보험사의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최대 20%까지 올랐다. 35세 성인 남성(입원·통원비 담보, 자기부담금 20%)의 경우 동부화재 보험료가 가장 저렴했다. 그러나 실손보험료는 성별·연령대별로 보험료가 각각 달라 별도의 확인이 필요하다.


또 상반기 중으로는 실손보험의 자기부담금이 20% 적용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현재는 자기부담금 10%20% 중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20%가 의무화되면 병원에서 치료받을 때 보험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늘어난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1일부터 실손의료보험료가 평균 10% 인상됐다. 성인 남성 35세 기준으로 보험료가 평균 1000~2000원정도 올라 1만원 내외(손해보험사 기준) 수준이다.

 


입원과 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4가지 담보를 포함해 자기부담금 20%로 적용, 35세 남성 기준으로 보험료를 계산하면 동부화재(9142원)와 롯데손해보험(9320원),한화손해보험(9784원)의 보험료가 9000원대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했다.

 

그 다음으로 LIG손해보험(1만398원)과 현대해상(1만560원)을 포함해 메리츠화재(1만330원), 삼성화재(1만1571원)등이 1만원을 약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출했을 때 변경 전(2014년) 보험료는 대부분의 손보사가 8000~9000원 수준이었다. 오른 보험료는 1만원 내외로 보험사마다 1000~2000원정도로 보험료가 올랐다.

 

이번에 오른 보험료는 각 보험사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한 경험 위험률에 새로운 위험률을 참고해 결정했다. 보험개발원은 지난해 말 각 보험사에 이전보다 8.8% 오른 위험률을 내려보냈다. 위험률이 오르면 보험료가 상승된다.

 

이 같은 위험률을 적용해 보니 연령대별로 인상된 보험료는 천차만별이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각 보험사의 경험 위험률이 연령대별로 제각각이기 때문에 위험률을 적용했을 때 산출되는 보험료도 다르다.


삼성화재의 경우, 24세 여성이 가장 높은 인상률(19.9%)이 적용되고, 반면 63세 남성의 보험료는 오히려 9.6% 내려갔다현대해상의 실손보험료는 최소 1.2%에서 최대 18.6% 상승했다. 69세 여성이 가장 높은 18.6%, 3세 여아가 가장 낮은 1.2%가 각각 인상됐다.


동부화재50대가 가장 크게 올라 55세 여성은 19.7%, 62세 여성의 보험료는 4.3% 인상됐다LIG손해보험은 최저 7%에서 최고 18% 오른 가운데 70세 남성이 가장 적게 올랐고, 52세 여성은 최대 인상폭이 적용됐다.


메리츠화재는 젊은 여성의 보험료가 크게 올랐다. 30세 여성의 보험료가 18.2%로 가장 많이 올랐고, 반면 65세 여성의 보험료는 0.4% 내렸다롯데손해보험은 어린 남자 어린이들의 보험료가 인상됐는데, 7세 남자는 5%, 2세 남자는 17%를 인상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사별로 최저부터 최대 인상폭이 크게 다르지 않지만, 연령대별로 보험료는 각각 달라 어느 특정보험사의 보험료가 높다고 말하기 어렵다”면서 “보험료가 크게 오른 연령대가 있는 반면 오히려 보험료가 낮아진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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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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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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