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카드업계가 오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접수를 시작합니다.
10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세대주가 소지하고 있는 카드 발급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1~2일 이내로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문자로 신청 확인과 사용 가능 일자를 안내합니다. 단 신청한 다음에는 카드사 변경이 불가합니다.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하고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체크·신용카드 구분 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카드사는 신용카드만 쓸 수 있으며 하이패스카드,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발급된 카드는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세대주가 사는 광역 지자체 내 신용카드 가맹점입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 등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스타벅스와 같은 직영 프렌차이즈는 본사가 위치한 지역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받던 혜택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은 물론 전월 사용 실적으로 인정되며 청구할인도 적용됩니다. 사용 기한은 올해 8월 31일까지입니다. 기한 이후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전부 소멸됩니다. 환급받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 번에 신청이 몰리지 않도록 ‘요일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마스크 5부제처럼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요일에서 금요일 중 하루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16일부터는 24시간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 단계에서 일부 금액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1만원부터 만원 단위로 기부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액 기부도 가능합니다. 기부액에 대해서는 다음 해 연말정산 시 15% 세액공제 혜택이 제공됩니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의 재원으로 쓰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