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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다음은 ‘미얀마’...신남방 진출 서두르는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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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0, 2020, 07:05:00

인구 5000만명 넘고 경제성장률도 연 6%↑
중국·베트남 이을 글로벌 생산기지로 주목
신한 이어 국민·기업·산업은행 등 진출 러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정부의 신남방정책에 힘입어 은행권도 미얀마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신남방 초기에는 베트남이 주요 격전지로 주목을 받았으나 최근에는 그 뒤를 이어 미얀마가 유력한 신흥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얀마의 1인당 국민소득은 1200달러에 불과하지만 연간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5000만명이 넘는 인구와 천연가스·원유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해 중국·베트남을 이을 글로벌 생산기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은행 이용률도 23%에 불과해 금융시장 인프라가 취약하지만 향후 경제성장과 금융시스템 정비가 이뤄지면 전체 금융산업 규모도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미얀마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외국계 은행에 현지법인 인가를 허용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미얀마는 중국과 인도, 태국 등과 국경을 접하고 인도양, 태평양을 연결하는 신남방지역의 전략적 요충지로 평가받는 곳”이라며 “높은 경제성장률로 내수시장의 성장성 측면에서 진출가치가 높은 지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업을 허가받은 은행은 외국계 기업은 물론 현지 기업과도 거래할 수 있고 소매금융까지 가능합니다. 지점을 10개까지 설치할 수 있어 사실상 현지 은행이 처리하는 업무의 대부분이 가능해집니다. 이에 따라 저성장 위기에 몰린 은행권들이 국내에서 벗어나 미얀마 현지 금융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미얀마 당국의 인가를 얻어 현지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2016년 미얀마 양곤지점을 개설했습니다. 2018년 11월부터는 기존에 허용되지 않았던 현지기업에 대한 대출, 송금 등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외국계은행으로서 업무의 폭이 한층 넓어졌습니다.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은 지난달 미얀마 중앙은행으로부터 현지법인 설립 예비인가를 얻어 시장 진출의 물꼬를 텄습니다.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도 미얀마 경제수도인 양곤에 지점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받았습니다. 이들은 향후 9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최종 본인가를 취득하게 될 전망입니다.

 

국민은행은 과거 소액대출금융기관 사업을 통해 주택금융 노하우를 미얀마에 전수해온 점을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특히 미얀마 정부가 올해 서민주택 100만가구 공급을 정책목표로 공언한 점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또 향후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뱅킹서비스를 포함한 주택청약 프로세스, 기업·인프라금융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업은행의 경우 소매금융보다는 주력인 중소기업 금융을 공략할 방침입니다. 기업은행은 현지에 300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해있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또 양곤 인근에 약 300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공단'이 신규 조성되고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한국기업들이 미얀마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미얀마 진출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전에 금융기반을 구축해 놓음으로써 신규 진출 기업들의 현지정착과 조기 안정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으로서 개발금융을 주도한 점을 앞세워 미얀마 정부를 설득해 지점 예비인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미얀마 정부와 미얀마개발은행 설립 협력 등 개발금융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양곤지점 설립을 통해 현지진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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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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