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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코로나19에도 1Q 영업익 970억 전년比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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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15:05:39

한·중·베트남·러시아서 고른 성장 보여..“R&D투자 주효했다“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오리온이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398억원, 영업이익 9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 8.5%, 영업이익은 25.5% 성장했습니다.

 

6일 오리온에 따르면 한국 법인은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다이제, 닥터유 단백질바 등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7.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네 겹 스낵 꼬북칩, 감자칩에 한국의 맛을 입힌 포카칩 땡초간장소스맛·구운마늘맛 등 차별화한 스낵 제품들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또 새롭게 핑크색 초코파이로 선보인 봄 한정판 초코파이 딸기블라썸이 일부 매장에서 매진되는 등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는데요. 닥터유 단백질바도 최근 면역에 대한 높은 관심과 홈트레닝족이 늘며 지난 2월에 출시 이후 최고 월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성장을 뒷받침했습니다.

 

2분기에는 감자속감자, 치즈뿌린 치킨팝 등 가성비를 높인 실속스낵 라인업을 강화하고, 성장하고 있는 단백질 제품군도 다양화해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또한 오리온은 신규사업도 강화해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를 중국, 베트남 등으로 수출을 본격화하고 간편대용식 마켓오 네이처 오!그래놀라의 제품군을 확대해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스낵 카테고리가 고성장하는 가운데 소매점 매대 점유율 확대와 티몰, 징둥닷컴 등 온라인 채널 확대로, 이른 춘절 효과에 따른 약세 분기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대표 스낵 제품인 오!감자(야!투도우)는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이상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스윙칩(하오요우취)도 같은 기간 매출액이 30% 성장했습니다. 특히 식감을 극대화한 오!감자별(야!투도우 추이추이씽), 스윙칩 플랫컷(하오요우취 바오피엔) 등 신제품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분기에는 맛을 현지화한 찰초코파이(누어 하오리요우파이), 스윙칩 플랫컷의 새로운 맛을 출시하는 한편, 치킨팝(파오파오아부), 오!감자 미니별(야!투도우 미니씽) 등 일반 소매점 전용 소용량 제품을 출시해 적극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증가된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생산·출고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오리온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지속 공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제품 품질 관리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 진출 이래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쌀과자, 양산빵 등 신규 카테고리 개척 성공과 편의점, 체인스토어 등 신규 유통 채널 점포 확대에 힘입어 23.9%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편의점, 체인스토어 등 젊은층의 이용률이 높은 유통 채널에서 크게 성장하며 포카칩(오스타), 오!감자(따요) 등 스낵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증가했는데요.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쌀과자 ‘안’(An, 安)의 월 매출액도 16억원을 넘어서고, 양산빵 ‘쎄봉’(C'est Bon)도 아침 대용식으로 인기를 끌며 월 매출 10억원을 훌쩍 넘어서는 등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것도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도 베트남에서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스낵, 파이 신제품 출시를 지속하는 한편, 최근 소득 수준 향상을 바탕으로 급성장하는 편의점과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제품군 확장에 성공하며 32.8% 성장했습니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라즈베리’, ‘체리’, ‘블랙커런트’ 등 베리 맛 초코파이를 선보이며 초코파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2% 넘게 성장했습니다.

 

2분기에는 확장된 초코파이 라인업과 함께 초코송이(현지명: 초코보이), 고소미(현지명: 구떼) 등 비스킷 라인업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R&D 본부 기능 강화와 제품혁신을 통해 파급력 높은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외에서 고른 성장세를 유지했다”며 “인적, 물적 자원을 R&D에 집중 투자해 제품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신규사업의 성공적 수행으로 건강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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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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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2025.10.13 20:46: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노벨경제학상은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연구한 교수 3인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네덜란드 출신의 조엘 모키어(79)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프랑스 출신의 필리프 아기옹(69) 콜레주 드 프랑스·INSEAD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교수, 캐나다 출신의 피터 하윗(79) 미 브라운대 교수 등 3인을 2025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고,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번영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혁신이 어떻게 더 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수상자들이 일깨워 줬다"며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성장이 아닌 경제 침체가 일반적이었기에 그들의 연구는 우리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해야 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모키르 교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이 새로운 표준이 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활용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제 조건을 파악한 것"을 수상 이유 꼽으며 모키르 교수를 수상자 중 가장 앞서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 상금의 절반을 모키르 교수가 받고 나머지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는 각각 4분의1씩 받게 됩니다.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에 대해서는 "창조적 파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이론"을 수립한 것을 수상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1992년 논문에서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을 수학적 모델로 정립했습니다. 이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 기존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들은 경쟁에서 뒤처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위원회 위원장 존 하슬러는 "수상자들의 연구는 경제 성장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며 "우리는 창조적 파괴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지켜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정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상은 다른 분야와 달리 처음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제정돼 1901년부터 시상을 시작할 당시에는 시상 분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맞아 상을 제정하면서 매년 노벨상과 함께 시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명칭 또한 노벨경제학상이 아닌 '알프레드 노벨 기념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이며 상금 역시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 재단에 기부한 기금 중에서 출연합니다. 수상자는 노벨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담당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선정하며 심사 등의 절차도 노벨상 규정에 따릅니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매해 12월 10일 열립니다. 수상자는 증서, 메달, 상금을 받습니다. 올해 상금은 각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4000만원)입니다. 공동 수상자는 위원회 평가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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