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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코로나19에도 1Q 영업익 970억 전년比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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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15:05:39

한·중·베트남·러시아서 고른 성장 보여..“R&D투자 주효했다“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오리온이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398억원, 영업이익 9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 8.5%, 영업이익은 25.5% 성장했습니다.

 

6일 오리온에 따르면 한국 법인은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다이제, 닥터유 단백질바 등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7.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네 겹 스낵 꼬북칩, 감자칩에 한국의 맛을 입힌 포카칩 땡초간장소스맛·구운마늘맛 등 차별화한 스낵 제품들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또 새롭게 핑크색 초코파이로 선보인 봄 한정판 초코파이 딸기블라썸이 일부 매장에서 매진되는 등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는데요. 닥터유 단백질바도 최근 면역에 대한 높은 관심과 홈트레닝족이 늘며 지난 2월에 출시 이후 최고 월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성장을 뒷받침했습니다.

 

2분기에는 감자속감자, 치즈뿌린 치킨팝 등 가성비를 높인 실속스낵 라인업을 강화하고, 성장하고 있는 단백질 제품군도 다양화해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또한 오리온은 신규사업도 강화해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를 중국, 베트남 등으로 수출을 본격화하고 간편대용식 마켓오 네이처 오!그래놀라의 제품군을 확대해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스낵 카테고리가 고성장하는 가운데 소매점 매대 점유율 확대와 티몰, 징둥닷컴 등 온라인 채널 확대로, 이른 춘절 효과에 따른 약세 분기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대표 스낵 제품인 오!감자(야!투도우)는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이상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스윙칩(하오요우취)도 같은 기간 매출액이 30% 성장했습니다. 특히 식감을 극대화한 오!감자별(야!투도우 추이추이씽), 스윙칩 플랫컷(하오요우취 바오피엔) 등 신제품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분기에는 맛을 현지화한 찰초코파이(누어 하오리요우파이), 스윙칩 플랫컷의 새로운 맛을 출시하는 한편, 치킨팝(파오파오아부), 오!감자 미니별(야!투도우 미니씽) 등 일반 소매점 전용 소용량 제품을 출시해 적극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증가된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생산·출고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오리온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지속 공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제품 품질 관리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 진출 이래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쌀과자, 양산빵 등 신규 카테고리 개척 성공과 편의점, 체인스토어 등 신규 유통 채널 점포 확대에 힘입어 23.9%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편의점, 체인스토어 등 젊은층의 이용률이 높은 유통 채널에서 크게 성장하며 포카칩(오스타), 오!감자(따요) 등 스낵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증가했는데요.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쌀과자 ‘안’(An, 安)의 월 매출액도 16억원을 넘어서고, 양산빵 ‘쎄봉’(C'est Bon)도 아침 대용식으로 인기를 끌며 월 매출 10억원을 훌쩍 넘어서는 등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것도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도 베트남에서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스낵, 파이 신제품 출시를 지속하는 한편, 최근 소득 수준 향상을 바탕으로 급성장하는 편의점과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제품군 확장에 성공하며 32.8% 성장했습니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라즈베리’, ‘체리’, ‘블랙커런트’ 등 베리 맛 초코파이를 선보이며 초코파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2% 넘게 성장했습니다.

 

2분기에는 확장된 초코파이 라인업과 함께 초코송이(현지명: 초코보이), 고소미(현지명: 구떼) 등 비스킷 라인업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R&D 본부 기능 강화와 제품혁신을 통해 파급력 높은 신제품을 출시하며 국내외에서 고른 성장세를 유지했다”며 “인적, 물적 자원을 R&D에 집중 투자해 제품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신규사업의 성공적 수행으로 건강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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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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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2025년 하반기 공채…19개 계열사 내달 3일까지 지원서 접수

삼성, 2025년 하반기 공채…19개 계열사 내달 3일까지 지원서 접수

2025.08.26 15:2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이 우수 인재 확보와 양질의 취업기회 제공을 위해 27일부터 올해 하반기 공채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공채에 나선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생명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중공업 ▲삼성E&A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서울병원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등 19곳입니다. 지원자들은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에서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에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채용절차는 직무적합성 평가(9월) → 삼성직무적성검사(10월) → 면접(11월) → 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SW) 직군 지원자는 삼상직무적성검사(GSAT) 대신 실기 방식의 SW 역량 테스트를 치르며 디자인 직군 지원자들 역시 GSAT를 치르지 않고 디자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발됩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신입사원 공채를 도입한 이래 근 70년간 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 1993년 대졸 여성 신입사원 공채를 신설했으며 1995년에는 지원 자격 요건에서 학력을 제외했습니다. 이에 더해 공정한 선발을 위한 GSAT를 자체 개발해 도입하는 등 채용 제도를 혁신해 왔습니다. 삼성은 국내 청년 일자리 확대 외에도 다양한 인재 육성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SW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무상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삼성청년SW·AI아카데미(SSAFY)'를 서울, 대전, 광주, 구미, 부산 등 전국 5개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SSAFY 수료생 가운데 8000여명이 국내외 기업 2000여곳에 취업했습니다. 삼성은 올해 교육을 시작한 SSAFY 13기부터 교육 대상자를 기존 대학교 졸업생에서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까지 확대했습니다. 또 국가 차원의 AI 인재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SSAFY 커리큘럼을 AI 중심 교육으로 전면 개편했습니다. 삼성은 마이스터고 학생 중 장학생을 선발해 방학 동안 인턴 실습을 한 뒤 졸업 후에는 삼성에 입사할 수 있는 '채용연계형 인턴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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