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GS건설, 싱가포르에 배출수 활용한 친환경 전력 공급 추진

URL복사

Wednesday, May 06, 2020, 12:05:46

‘친환경 해수담수화 혁신기술’ 공동연구
해수담수화, 하수재이용 플랜트 활용
삼투현상으로 발전..국내 혁신 기술 도입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GS건설이 세계 수(水)처리 선진시장인 싱가포르에서 세계최초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혁신기술’의 상용화에 도전합니다. 삼투 현상을 응용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국산기술입니다.

 

GS건설은 6일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와 ‘친환경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혁신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담수플랜트 기업인 GS이니마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민대, 고려대 등 연구기관도 함께하며, 연구기간은 3년(2020년 5월~2023년 4월)입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해수담수화 플랜트와 하수재이용 플랜트에서 나오는 배출수간의 삼투현상을 일으켜 신재생 에너지를 만드는 ‘PRO(Pressure Retarded Osmosis, 압력지연삼투)’ 혁신기술이 적용됩니다. GS건설이 국토교통부, 환경부와 국책연구사업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입니다.

 

프로젝트는 GS건설이 단독 제한 입찰자 자격을 받아 진행하며, 연구개발비는 싱가포르측이 3년 내내 대부분 부담합니다. 파격적인 조건이며, GS건설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는 게 GS건설의 설명입니다.

 

싱가포르 당국은 프로젝트를 통해 해수담수화 플랜트 운영비의 약 50%에 해당하는 전력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오염을 줄이겠다는 전망입니다. 싱가포르는 수자원이 부족해 현재 해수담수화 및 하수재이용 플랜트로 전체 용수 수요량의 약 65%를 공급하고 있고 2030년까지 80%로 늘릴 계획이지만 요구되는 전력량이 부담됐었습니다.

 

GS건설의 실증연구에 따르면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해수담수화 전력비용을 현재보다 2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풍력 발전과 달리 날씨의 영향 없이 연중 내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GS건설 관계자는 “향후 수자원 부족 현상으로 대체 수자원 플랜트 시장이 확대될 것이며 향후 친환경 저에너지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싱가포르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상용화될 경우 세계 수처리 시장 확대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2025.05.12 14:28:3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전략이 1분기 호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원으로 2017년 이후 8년 만에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영업이익 471억원보다 약 3.4배(238.2%)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258억원, 영업이익은 1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했습니다. 별도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1분기 호실적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증대와 원가 절감에 힘쓴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1월 각각 선보인 할인 행사 '가격파괴 선언'과 '고래잇 페스타'가 고객 호응과 재방문으로 이어졌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공간 혁신 전략이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설명입니다. 올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7% 증가한 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이 3.7% 증가한 7619억원,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매출이 3586억원으로 전년보다 6.1% 줄었지만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7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매출이 4658억원으로 8.9% 감소했습니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영업손실은 104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적자를 27억원 줄였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