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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의보료 인상]최대 20% 올라..얼마나 더 내나(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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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8, 2015, 11:01:34

최대 인상폭 20% 적용때 1만→1만2천원..자기부담금도 10%→20%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민 10명 중 6명이 가입돼있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올해부터 최고 20%가량 올랐다. 보험료 산정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참조위험률(사망률·질병발생률·수술률 통계)2009년 실손보험 표준화 이후 5년 만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실손의료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받을 때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병원비의 90%까지 보상해준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상해나 질병으로 입원·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4가지 담보에 모두 가입한 경우 보험료가 최고 20% 가량 뛴다. 전체적인 인상폭은 최저 1.2%에서 최고 19.9%으로 평균 인상률은 10% 내외다.


인상된 보험료는 200910월부터 판매된 입원비의 90%까지 보상하는 실손의료보험을 갱신하는 고객이나 새로운 계약자에게 적용된다. 표준화 이후 계약건수는 1700만건으로 집계되고 있어, 이들 중 상당수의 보험료가 오를 전망이다.


이번 실손의료보험 인상은 5년 만에 처음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보험료 조정을 위해 최소 5년간의 통계치를 반영한 위험률을 적용하는 규정을 따랐다.

 

실손의료보험료가 작년 월 1만원 정도였다면 연령에 따라 최대 20%가량 인상된 12000원이 적용된다. 매월 2000원씩 오른 보험료를 납입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자기부담금 20% 적용이 확정되면 가입자의 부담은 더해진다. 금융위원회가 보험사의 실손보험료 인상을 조금이라도 낮추려고 내놓은 방안이지만, 자기부담금이 늘어나면 비용을 그만큼 더 많이 내야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자기부담금을 10%20%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손의료보험은 높은 손해율 등으로 보험료 인상 폭이 클 가능성이 컸다 ”면서 높은 손해율은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관리를 제대로 못한 부분도 있어 자기부담금 20%를 의무화해 보험료 인상을 조금 낮췄다고 설명했다.


자기부담금 20% 의무는 각 보험사의 보험금지급관리체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다만, 금융위는 현재 거의 모든 보험사가 보험금지급관리가 소홀하다고 판단,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20% 의무화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늘어난 자기부담금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체감하게 된다. 기존 10%를 부담했던 가입자는 진료비가 100만원 나온 경우 10만원만 부담하면 됐지만, 신규가입자는 20만원을 내야 하는 것이다. 보험료 인상과 더불어 높아진 자기부담금을 느끼게 되는 셈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손보험의 경우는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인상폭이 크다고 해서 오르는 보험료 액수가 아주 큰 것은 아니다”면서 평균 인상률이 10%내외인 만큼 높아도 2000~3000원 수준이다”고 말했다.

 

한편, 실손의료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는 상품으로 전체 보험가입률이 59.1%(2013년 기준, 보험연구원)로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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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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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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