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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의보료 인상]최대 20% 올라..얼마나 더 내나(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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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8, 2015, 11:01:34

최대 인상폭 20% 적용때 1만→1만2천원..자기부담금도 10%→20%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민 10명 중 6명이 가입돼있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올해부터 최고 20%가량 올랐다. 보험료 산정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참조위험률(사망률·질병발생률·수술률 통계)2009년 실손보험 표준화 이후 5년 만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실손의료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받을 때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병원비의 90%까지 보상해준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상해나 질병으로 입원·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4가지 담보에 모두 가입한 경우 보험료가 최고 20% 가량 뛴다. 전체적인 인상폭은 최저 1.2%에서 최고 19.9%으로 평균 인상률은 10% 내외다.


인상된 보험료는 200910월부터 판매된 입원비의 90%까지 보상하는 실손의료보험을 갱신하는 고객이나 새로운 계약자에게 적용된다. 표준화 이후 계약건수는 1700만건으로 집계되고 있어, 이들 중 상당수의 보험료가 오를 전망이다.


이번 실손의료보험 인상은 5년 만에 처음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보험료 조정을 위해 최소 5년간의 통계치를 반영한 위험률을 적용하는 규정을 따랐다.

 

실손의료보험료가 작년 월 1만원 정도였다면 연령에 따라 최대 20%가량 인상된 12000원이 적용된다. 매월 2000원씩 오른 보험료를 납입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자기부담금 20% 적용이 확정되면 가입자의 부담은 더해진다. 금융위원회가 보험사의 실손보험료 인상을 조금이라도 낮추려고 내놓은 방안이지만, 자기부담금이 늘어나면 비용을 그만큼 더 많이 내야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자기부담금을 10%20%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손의료보험은 높은 손해율 등으로 보험료 인상 폭이 클 가능성이 컸다 ”면서 높은 손해율은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관리를 제대로 못한 부분도 있어 자기부담금 20%를 의무화해 보험료 인상을 조금 낮췄다고 설명했다.


자기부담금 20% 의무는 각 보험사의 보험금지급관리체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다만, 금융위는 현재 거의 모든 보험사가 보험금지급관리가 소홀하다고 판단,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20% 의무화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늘어난 자기부담금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체감하게 된다. 기존 10%를 부담했던 가입자는 진료비가 100만원 나온 경우 10만원만 부담하면 됐지만, 신규가입자는 20만원을 내야 하는 것이다. 보험료 인상과 더불어 높아진 자기부담금을 느끼게 되는 셈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손보험의 경우는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인상폭이 크다고 해서 오르는 보험료 액수가 아주 큰 것은 아니다”면서 평균 인상률이 10%내외인 만큼 높아도 2000~3000원 수준이다”고 말했다.

 

한편, 실손의료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는 상품으로 전체 보험가입률이 59.1%(2013년 기준, 보험연구원)로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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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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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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