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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가전이 살렸다...LG전자, 1분기 영업익 1조90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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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9, 2020, 17:04:05

1분기 가전사업 영업익 사상 최대..MC는 20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이 제한적으로 반영된 가운데 가전제품과 TV 프리미엄 매출이 늘면서 사상 최대 가전사업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완제품 수요 감소에 따라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 14조 7278억 원, 영업이익 1조 90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은 1.3%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 7.4%는 역대 1분기 기준 가장 높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생활가전을 주력으로 하는 H&A(Home Appliance&Air Solution)사업본부가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평가됩니다. 매출 5조 4180억 원, 영업이익 753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3.9%)은 분기 사상 최대입니다.

 

 

LG전자는 “건강과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며 국내시장에서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매출이 줄며 매출이 소폭 하락했다”고 말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2조 9707억 원, 영업이익 3258억 원을 거뒀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4.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북미와 유럽에서 주요 거래선 영업중단 혹은 영업축소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견조한 판매, 원가절감 등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11%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20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매출 9986억 원, 영업손실 237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제조자개발생산(ODM) 협력사 공급차질, 유럽과 중남미 지역 유통매장 휴업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적자 폭은 전 분기(영업손실 3322억 원) 대비 줄었으나 전년 동기(영업손실 2035억 원) 대비 커졌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장부품을 담당하는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193억 원, 영업손실 9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2.1%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업체의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매출 차질이 영업적자로 이어졌다”고 했습니다.

 

BS(Business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1조 7091억 원, 영업이익 2122억 원을 거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6.3%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이 더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과 수익성은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활가전과 TV, 스마트폰은 수요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은 ‘언택트(비대면) 경제’ 확산에 따른 노트북, 모니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기회 확대를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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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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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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