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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소상공인 대출 내달 개시...금리 3~4% 최대 1000만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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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9, 2020, 10:04:27

모두 10조원 규모..1차 지원 수혜자는 제외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10조원 규모의 2차 대출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시중은행으로 창구를 단일화하고 금리를 3~4%대로 맞췄습니다.

 

정부는 29일 제1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기업은행, 시중은행으로 나눠졌던 긴급대출 접수창구는 6대 시중은행 창구로 일원화됩니다.

 

정부가 신용보증기금에 재원을 출연하면 신보가 시중은행에 보증비율 95% 수준의 담보를 제공하고 6개 시중은행이 대출을 해주는 구조입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이 참여합니다.

 

이번 2차 프로그램의 상환 방식은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입니다. 금리는 중신용도를 가진 소상공인을 기준으로 3~4%대이며 최대 1000만원까지만 지원합니다.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국세·지방세를 체납중인 사람도 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다음 달 18일부터 대출신청을 접수하고 25일부터 심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1차 긴급대출도 5월까지는 일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1.5%의 초저금리로 소상공인에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1차 긴급대출 프로그램의 경우 12조원 규모로 시작했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자 예비비 4조 4000억원이 추가 편성됐습니다. 지난 24일 기준으로 17조 9000억원이 신청돼 이 중 7조 6000억원에 대한 대출이 집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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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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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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