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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제이 핀테크’ 지분 취득...태국시장 공략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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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09:04:53

인수대금 248억..의결권 지분 50.99% 확보
캄보디아·인도네시아 이은 3번째 해외 인수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KB국민카드가 태국 소비자 금융시장에 진출합니다. 27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를 위해 태국에 기반을 둔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와 지분 인수를 위한 ‘신주인수계약(SSA)’을 맺었습니다.

 

인수 대금은 248억원이며 인수 이후에는 제이 핀테크의 의결권 지분 50.99%를 보유하게 됩니다. 제이핀테크는 태국 내에서 신용·자동차 대출 등 소비자 금융 사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은 1516억원이며 당기순이익 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B국민카드는 한국과 태국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딜 클로징(Deal Closing)’ 등을 거쳐 이르면 연말 즈음 제이 핀테크를 공식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입니다.

 

이번 계약은 올 초 이동철 사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동남아시아 국가 중심 해외사업 확장 전략’의 하나로 이전에 진행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해외 금융회사 인수 사례입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태국 시장 진출은 현지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금융비즈니스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린 결론”이라며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에 진출해 거둔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인수 회사를 태국 최상위 소비자 금융회사로 도약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자회사 편입 이후 본사 지급 보증을 통해 차입 비용을 절감하고 우량 자산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할 방침입니다. 또 모회사인 ‘제이마트’ 그룹의 자회사인 ‘제이마트 모바일’이 보유한 192개 매장을 ‘전속시장(Captive Market)’으로 활용해 영업소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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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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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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