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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국내 보험사, 행사취소보험 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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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6, 2020, 12:04:00

코로나19로 대규모 행사 취소되며서 보험 관심↑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 현상으로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행사 취소에 대비한 보험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26일 보험연구원이 내놓은 ‘행사취소보험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일부 보험사가 행사종합·행사취소·공연종합보험 등의 이름으로 행사 취소 위험을 담보하고 있지만, 시장 규모는 미미합니다. 실제 2017년 한 해 동안 보험사가 거둬들인 전체 수입보험료에서 행사종합보험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0.0004%에 불과합니다.

 

행사취소보험은 행사의 취소나 연기, 중단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담보하는 상품입니다. 단 전쟁이나 폭동, 내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에 따른 손실은 일반적으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연구원은 이같이 행사취소보험이 활성화되지 않는 원인을 상품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찾았습니다. 보험연구원 정인영 연구원은 “행사와 관련한 위험을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지 않다 보니 보험사도 이를 보장하는 상품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현재 행사취소보험을 다루고 있는 국내 보험사는 KB손해보험, 코리안리, NH농협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처브라이프 등 5곳에 불과합니다.

 

한편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국제행사에는 보험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닙니다. 올해 열릴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 준비과정에서도 뮌헨리, 스위스리, 악사 등이 행사취소를 담보하는 보험을 제공했습니다.

 

지난 2003년에는 윔블던 테니스대회 조직위원회가 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발생 이후 바이러스 관련 담보 조항을 추가한 행사취소보험에 가입해 현재까지 17년간 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정 연구원은 “이번 코로나19 영향으로 대규모 행사들이 취소되고 손실이 커지면서 행사취소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국내 보험사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행사취소보험 시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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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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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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