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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구원투수 나선 BC카드...KT 보유지분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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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6, 2020, 11:04:24

유상증자도 참여해 최대주주 올라설 계획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BC카드가 모회사인 KT의 케이뱅크 지분을 전량 인수합니다. 16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BC카드가 사들일 KT 지분은 모두 2230만 9942주로 케이뱅크 전체 지분의 10%입니다.

 

BC카드는 이를 위해 363억원을 투입하고 오는 17일에 취득할 예정입니다. 지분 인수가 완료되면 BC카드는 케이뱅크의 2대 주주가 됩니다.

 

BC카드의 KT 지분 인수는 자본 확충이 시급한 케이뱅크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케이뱅크는 지난 2018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결손금 규모를 늘렸습니다. 현재 케이뱅크는 자본이 자본금보다 더 적은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KT는 이 같은 케이뱅크의 재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 자본금을 대고 최대주주가 되려 했습니다. 그러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으로 계획은 흐트러졌습니다. 현행 공정거래법에서는 관련법을 위반한 전력이 있는 경우 최대주주가 될 수 없습니다.

 

이에 지난달 최대주주 자격요건 제외를 내용으로 하는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을 기다렸으나 이마저 무산되면서 KT가 케이뱅크에 자본금을 댈 길은 막혔습니다. 총선 이후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개정안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불확실한 결과를 두고 마냥 기다릴 수 없는 KT가 BC카드를 우회로로 삼은 셈입니다.

 

아울러 BC카드는 KT가 보유한 주식을 취득한 이후 케이뱅크가 결의한 유상증자에도 참여할 방침입니다. 발행되는 1억 1898만주 중 5249만주를 취득, 케이뱅크 지분 34%를 보유해 최대 주주로 올라서겠다는 포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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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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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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