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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수출 급감에도 내수는 반짝실적...정부에 ‘잘못된 시그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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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16:04:23

자동차산업 80%는 해외판매 의존..“일시적인 내수 반등 경계해야”
수출부진 장기화시 생태계 붕괴 위험..중소부품사 위한 지원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차효과를 등에 업은 완성차업계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극적인 ‘V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수출실적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정부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내수실적에 속아 정부의 지원이 나오지 않으면 산업 전반의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지난 1일 국내 완성차 5개사가 발표한 3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시장에 판매된 국산차는 총 15만 1025대였습니다. 전달에 기록했던 8만 1722대보다 무려 84.8%나 뛰어올랐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악의 부진에 빠졌다가 한 달 만에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겁니다.

 

특히 현대차의 그랜저는 지난달 무려 1만 6600대나 팔려나가면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신차 K5를 앞세운 기아차도 23개월 만에 내수 5만대를 돌파했고, 르노삼성도 XM3의 활약으로 1만대 돌파 및 내수 3위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집계된 3월 판매실적을 뜯어보면, 내수시장과 달리 수출 실적은 처참했습니다. 국산차의 수출을 이끄는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26.2% 감소한 23만 6323대에 그쳤고, 기아차(17만 5952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11.2% 떨어졌습니다.

 

나머지 외국계 3사 역시 사정은 비슷했는데요. 르노삼성의 해외 판매량은 전년 대비 57.4% 떨어진 3088대에 머물렀고, 한국지엠(2만 8963대)도 전년 대비 20.8%나 뚝 떨어졌습니다. 가뜩이나 수출절벽에 시달리는 쌍용차도 전년 동월 대비 4.6% 감소하면서 모든 완성차업체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외시장과 달리 내수시장이 회복세를 보였던 건 일시적인 신차효과 덕분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해석입니다. 각 제조사별로 잇따라 출시한 신차들이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와 각종 프로모션까지 더해지면서 대기 수요가 한 번에 폭발했다는 겁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2일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그간 신차 소식이 뜸했던 세단 차종들이 많이 출시되고 개소세도 인하되면서 올해 차량 구매 수요가 3월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경기 둔화에 민감한 서민층이 자동차 구매를 미루고 중산층의 수요가 몰리면서 그랜저가 최대 판매기록을 경신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문제는 껑충 뛰어오른 내수 판매량에 가려진 해외 판매량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반이 얼어붙은 상황인데요.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80%는 수출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수직구조의 생태계 전체가 한 번에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실제로 주력 시장인 미국의 3월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글로벌 업체들이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현대차(3만 5000대)는 전년 동월 대비 43%나 급감했고, 토요타(13만 5000대)와 혼다(7만 7000대)는 각각 37%와 52%씩 줄었습니다. 미국이 안방인 GM도 40%대의 하락세를 면치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크게 위축된 해외실적이 내수에 가려지면 도산 위기에 몰린 중소 부품업계가 방치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코로나19로 수출 부진이 장기화되는데도 지원의 손길을 거두면 중소 부품업계는 회복 불능에 빠지게 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내수시장의 호조세는 신차효과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대내외 악재를 고려하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며 “내수와 수출 실적이 엇갈리면서 정부는 정책 결정에 혼란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이어 “해외 판매가 부진할 상황에서도 주가를 부양하려는 세력만 넘쳐나고 은행권은 부품사들에 대한 대출을 꺼리고 있다”며 “내수시장의 호조에 심취할 것이 아니라 협력사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이 가시화돼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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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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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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