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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삼성 준법위, 익명신고 홈페이지 오픈...김 위원장이 강조한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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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15:03:14

23일 삼성 7개 계열사 최고경영진 준법의무 위반 행위 신고 홈페이지 개설
김지형 위원장 “새 역사 새기는 일 어렵지만 비상한 각오로 소임 다하겠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최고경영진의 익명신고를 받는 홈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7개 계열사 최고경영진의 준법 의무 위반 행위에 대한 신고와 제보를 받습니다.

 

대상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 SDI, 삼성전기, 삼성 SDS, 삼성생명, 삼성화재입니다.

 

삼성 준법감시위가 지난 23일 오픈한 홈페이지는 ▲ 위원회 소개 ▲ 위원장과 위원 소개 ▲위원회의 권한과 역할 ▲알림 및 소식 ▲신고 안내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신고 방식은 여러가지인데요. 외부기관을 통한 신고, 온라인 신고, 우편과 이메일을 통한 신고로 나뉩니다. 외부기관을 통한 신고의 경우 외부 익명제보처리 전문업체에 위탁해 신고가 처리됩니다. 나머지는 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 방식을 포함해 이메일을 보내거나 준법위 사무실로 우편 발송도 가능합니다.

 

준법위는 “신고자에 대해선 본인의 동의없이 인적사항과 신고자임을 알 수 있는 어떤 사실도 공개하지 않고,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고 명시했습니다. 다만, 신고 방식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구체적인 사실이 적시되지 않으면 조사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삼성 준법경영에 새 역사를 새깁니다”라며 “법을 잘 지키는 경영을 해야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준법경영의 새출발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준법위는 삼성의 준법경영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을 본분으로 삼을 것을 강조했습니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삼성 준법경영의 과거와 미래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며 “위원회는 이들 사이의 충돌을 줄이고, 화해를 확대하며, 신뢰를 생산하는데 힘을 다 쏟겠다”고 말했습니다.

 

위원회 운영 각오를 다지기도 했는데요. 김 위원장은 “삼성 준법경영에 새 역사를 새기는 일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위원회는 비상한 각오로 소임을 다하겠다”며 “삼성 임직원, 우리 사회가 만드는 변화가 가장 빨리 변화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니, 다함께 위대한 변화를 만들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삼성 준법위 위원 7명 중 시민단체 측 위원인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최근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준법위는 내달 2일 진행되는 제4차 정례회의에서 위원회 선임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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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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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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