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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발 묶인 자동차업계...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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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0, 2020, 14:03:20

현지공장 문 닫고 출장도 제한..유럽·미국 등 주요시장 수요 위축
부품업체 긴급운영자금 지원, 각종 세금 감면 등 정부 지원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조치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해외 출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해외공장 가동 중단과 수요 위축 등으로 매출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세금 감면 등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열흘째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가 이 같은 의견을 접수 받았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해외 현지공장 운영과 신기술 개발, 신모델 마케팅 등을 위해 해외출장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하지만 유럽, 미국, 인도 등 170 여개 국가들이 입국제한 조치를 내리면서 발이 묶은 상황입니다,

 

특히 국내 부품업체 8개사는 현지기업 활동 관련 월 50~100명 정도의 해외출장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선전화, 화상회의 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어려움을 해소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생산직 근로자들은 마스크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각 공장들은 확진자 발생에 의한 공장가동 전면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방역체제를 구축해가고 있지만, 현장의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업계는 코로나19가 유럽·미국 등으로 확산되고 있어 납품과 매출액 급감을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주요시장의 수요 위축은 물론이고 현지공장 가동 중단, 부품 공급 애로 등으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와이어링 하네스 등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로 급격히 떨어졌던 공장가동률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3월 현재 완성차업체들의 공장가동률은 현대・기아차 98%, 한국지엠 80~90%, 르노삼성 95%, 쌍용차 80% 수준으로 확인됐습니다.

 

부품업체의 경우 업체별, 공장별로 상이해 구체적인 파악은 쉽지 않은데요. 대체로 1차 협력업체는 90%이상 가동 중이며, 2차 협력업체는 60~70% 수준으로 2월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의한 글로벌 수요절벽이 현실화됐다”며 “기업의 생존지원을 위해 세금 감면과 세금 납부 유예, 공공기관의 차량 구매력 상반기 집중, 해외 부품업체 포함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운영자금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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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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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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