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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스타트업 인력 모여 ‘팁스타운’ 형성...창업가의 거리도 조성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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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11:03:00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서울 강남에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거리가 있다?

 

강남의 테헤란로는 한국 스타트업의 성지입니다. 김대중 정부시절부터 2010년 국내 최초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와 2012년 디캠프도 이곳에서 시작했습니다. 당시 최초의 실리콘밸리 같은 인큐베이터 기관이 생긴 겁니다.

 

서울 중심가에 기술 창업을 지원, 육성을 위해서 팁스타운이 형성돼 있습니다. 2013년 팁스를 시작하면서 테헤란밸리에 자리잡았습니다. 다만, 팁스가 뽑은 창업팀들이 입주할 공간이 부족해 인큐베이팅을 통한 보육이 잘 안 됐습니다.

 

고민 끝에 통합 인큐베이팅을 만들어보기로 결정했는데요. 단순하게 여러 팀들이 모여 있으면 시너지가 더 크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했고,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팁스타운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캠프의 개방성과 마루180의 연합성 두 가지를 적절하게 벤치마킹했습니다. 이듬해인 2015년 팁스타운을 오픈했습니다.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TIPS)에 선정된 창업팀, 벤처투자사, 유관기관 등이 입주한 창업공간입니다. 현재 77개 기업의 530여명이 팁스타운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선 팁스타운을 “민관 협력을 통한 테헤란밸리 구축으로 간 제1차 벤처붐 재현”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팁스 프로그램과 결합된 콘텐츠가 있는 화학적 창업종합공간입니다. 구로와 강남, 판교로 이어지는 벤처-창업 3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팁스타운은 현재 강남구 역삼로에 4개 건물(해성, 명우, 현승, 태광) 23개층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물 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 보육 시설로는 소통과 협력을 위한 오픈공간과 보안과 업무효율성을 위한 독립공간으로 분리돼 있습니다.

 

층별로 다수의 회의실과 소규모 강의를 위한 교육장, 입주사 편의를 위한 휴식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캐주얼한 네트워킹 공간인 유니온스퀘어, 트라팔가광장에 이어 대규모 네트워킹이 가능한 팁스홀도 활용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이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와 분야별 상담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스퀘어, 기술보증기금이 있습니다.

 

팁스타운 인근엔 기업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전문 공간이 인접해 있습니다. 예컨대, 한화 드림플러스, 구글 캠퍼스, 네이버 등입니다. 물론 마루180과 디캠프와도 가까워 서로 협업하는데 용이합니다.

 

 

향후 팁스는 역삼로에 팁스와 같은 건물을 하나 더 늘리는게 목표입니다. 강남구청과 함께 창업가의 거리를 조성 중인데요. 작년부터 구청과 함께 강남스타트업센터 ‘S5’를 만들었습니다.

 

팁스뿐만 아니라 마루180도 ‘창업밸리’를 조성 중입니다. 벤처 투자 전문 창업밸리를 만들고 있는데, 내년 초가 되면 8개사가 생깁니다. 현재 팁스타운을 중심으로 100m 가량이 창업가의 거리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팁스와 마루180, 1인 기업까지 포함해 약 200여개의 스타트업 관련 기업이 조성되는데요. 스타트업 종사자 규모도 1000명~1500명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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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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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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