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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팬데믹 공포에 사이드카 발동까지...3.9% 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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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2, 2020, 16:03:2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쇼크에 4% 가까이 폭락했다. 장 중 한 때는 1810선이 무너지며 사이드카까지 발동됐다.

 

12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3.94포인트(3.87%) 떨어져 1834.33에 거래를 마쳤다. 지수가 1800대에 진입한 것은 2016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사이드카란 시장 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 매매가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다. 유가증권시장 매도 사이드카는 선물 가격이 5%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할 때 발동된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2011년 10월 4일 이후 약 8년 5개월 만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오늘 사이드카 발동은 패닉과 매물압력의 정점에 근접했다고 판단된다”며 “추가 급등락은 불가피하겠지만 추격매도는 실익이 크지 않은 지수대 진입”이라고 평가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8957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과 기관은 각 5373억원, 2842억원을 순매수했다.

 

모든 업종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특히 기계 등은 7% 이상 빠진 가운데 의료정밀, 건설업, 은행 등은 6% 이상 하락했다. 화학, 종이목재, 운수장비, 금융업 등은 5% 이상 하락율을 보였고 증권,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유통업, 보험 등은 4% 이상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도 모두 파란불을 켰다. 특히 LG화학은 6% 이상 빠졌다. 현대차와 삼성물산도 각 5%, 4% 이상 하락했다. 이밖에 SK하이닉스, 삼성SDI,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셀트리온이 약세로 마쳤다.

 

이날 거래량은 8억 3714만주, 거래대금은 11조 1429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하한가 없이 19종목이 상승했고 878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8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32.12포인트(5.39%) 떨어져 563.49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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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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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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