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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으로 특수 맞은 OTT...국내 시장확대로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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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9, 2020, 09:03:30

영화 관람객 400% 폭락..OTT 이용량은 업체별 10% 이상 증가세
무료 이용권·데이터 면제 혜택 제공..시장 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주말마다 남편과 영화관을 찾았던 30대 직장인 A씨는 인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지난주부터 발길을 끊었습니다. 감염 위험에도 “영화는 큰 화면에서 봐야한다”는 마음에 끈질기게 상영관에 들어섰지만 당분간은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부 활동을 줄이고 집 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집콕 이코노미’가 정착하면서 콘텐츠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영화관 관객이 급감하는 반면 OTT 시청 시간은 대폭 증가했습니다.

 

OTT 업계는 이에 발맞춰 기간 한정 무료 이용권을 배포하거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하는 등 사용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이 일시적 호조에 그치지 않고 국내 시장 확대까지 이어질 것이냐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9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이달 첫 번째 주말(2월 28일부터 3월 1일)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은 총 37만511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 첫 번째 주말(3월 1일부터 3일) 관람객 수 221만 2481명과 비교해 약 490%나 폭락한 수치입니다.

 

관람객의 발길은 OTT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향했습니다. 왓챠 플레이와 웨이브, 시즌 등 업체들은 하나같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왓챠플레이는 지난 1월 19일부터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추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이달 1일 시청시간은 1월 19일과 비교해 36.87% 증가했습니다.

 

웨이브는 코로나19가 국내에 본격 유행하기 전 6주(지난해 12월 9일부터 올해 1월 19일)와 이후 6주(1월 20일부터 3월1일)를 비교한 결과 총 시청 시간이 6.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뉴스속보 등 생방송 시청 시간이 16.4% 늘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스 속보를 챙겨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문형비디오(VOD)와 생방송을 합친 총 시청 시간은 지난해 12월 첫 주에 1300만 여 시간에서 지난달 마지막 주에 1600만 여 시간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구매 건수는 2월 마지막 주에 5만 5000건으로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KT 시즌은 “코로나19 본격화로 일간 사용량이 전반적으로 늘었고 특히 ‘실시간 TV’와 VOD 구매가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시즌에 따르면 2월 9일부터 3월 1일까지 일간통계를 전월 대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채널 시청자 수는 14%, 시청시간은 1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VOD 구매자수와 구매금액도 각각 14%, 20% 늘었습니다.

 

◇ 사용자 발길 묶어두려...무료 이용권 배포·생방송 뉴스 무료 시청 등 지원

 

때아닌 ‘코로나 특수’를 맞아 사용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묶어두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에게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 데 이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도 3일 무료 이용권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콘텐츠 무료 제공이 시민들이 사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왓챠플레이 관계자는 “마케팅이나 결제 유도로 오해받지 않도록 결제 정보 입력 없이 메시지 입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즌에서는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경우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이나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실시간 채널은 통신사 관계없이 앱만 다운받으면 회원가입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층 넓어질 수 있어” vs “일시적인 시청 시간 증가일 뿐”

 

업계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청 시간 증가가 국내 OTT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새로 접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이용자 층이 덩달아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다수는 “아직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OT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좋은 이슈는 아니지만 OTT 서비스를 안써본 사람들에게 한 번쯤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말했습니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시청시간 증가는 외출을 삼가는 대신 콘텐츠 소비 수요가 늘면서 생긴 일시적 효과로 보고 있다”며 “서비스 이용 시간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기존 사용자가 다시 쓰거나 더 활용하는 정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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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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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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