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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막히자 전세·청약 몰리는 실수요...건설사는 중도금 지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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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3:03:20

주택담보대출 제한 등 자본조달 어려워져
매매 수요 일부 전세로 이동...수급지수 급등
청약 중도금 부담...건설사 자금 지원 나서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주택 실수요자들이 전세나 새 아파트 청약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건설사들도 새 입주자들의 중도금 이자를 일부 대신 지는 상품으로 대응, 수요자 확보에 나서는 모양새입니다.

 

정부가 대출 제한을 강화하면서 현금이 넉넉지 않아 내 집 마련의 많은 부분을 대출에 의존하는 실수요자들의 자금 조달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조정대상지역의 주택담보대출을 제한하자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인 서울과 일부 경기·세종 지역 대신 수도권·지방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기도 했는데요.

 

수요 이동은 매매에서 전세로도 번졌습니다. 지난달 28일 리얼하우스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전국 전세수급지수는 2016년 11월(164.4) 이후 최고치인 157.7를 기록했습니다. 전세수급지수는 전세수요 대비 공급 수준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특히 전남, 세종, 대구 지역은 전세수급지수가 180을 넘는 등 전세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가가 오르면 전세를 껴서 자금을 조달하고 주택을 장만하는 갭투자가 다시 뜰 가능성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양지영 R&C 연구소 소장은 “대구·세종·전남·광주 등 주요 지역은 전세품귀현상이 계속되고 있다”며 “전세가격마저 치솟으면 이를 활용한 갭투자 수요가 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세가가 오르면 신규 분양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지리란 분석도 나옵니다. 전세금 부담에 실수요자들이 차라리 새 집을 마련하는 경향이 강해진다는 겁니다.

 

실제로 주요 아파트 단지의 최근 청약 접수 결과를 살펴보면 ▲'매교 푸르지오'의 1순위 청약경쟁률은 145.7대 1 ▲‘하남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 1순위 청약경쟁률은 104대 1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3차'의 1순위 청약경쟁률은 206.13대 1 등을 기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과 수도권의 대출이 어려워질수록 수요자들은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 투자 할 수 있는 수요가 한정되면서 대출규제가 덜한 지역과 중도금 혜택이 가능한 단지로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대출 제한 때문에 중도금에 필요한 돈을 못 구하자 청약에 당첨돼도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사들은 수요자들에게 중도금 혜택을 제공하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는데, 이들 혜택을 잘 알아보고 투자하면 수요자들도 내 집 마련이 한결 쉬워질 전망입니다.

 

현재 시행 중인 건설사 혜택에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 ▲중도금 이자후불제 ▲연체 이자 할인 ▲선납할인 등이 있습니다.

 

‘중도금 무이자’는 중도금 이자를 건설사가 대신 부담해주는 방식입니다. 수요자는 계약금만 내면 입주 때까지 비용 부담이 없는 셈인데, 초기 자금 부담이 덜한 만큼 입주 시 담보대출 전환도 쉽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중도금 이자후불제’는 중도금 대출 이자의 상환 시기를 입주 때까지 연기하는 방식입니다. ‘연체 이자 할인’은 중도금 3회차 납부 후 나머지 3회차는 일반 중도금 대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체 이자를 낸 뒤 잔금 납부 시 한 번에 상환할 수 있도록 유예가 가능합니다. ‘선납할인’은 중도금을 예정된 기일보다 선납하면 할인 혜택을 줍니다.

 

현재 중도금 혜택을 제공하는 분양 단지에는 ▲유림E&C 시공의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 ▲HDC현대산업개발 시공의 ‘속초2차 아이파크’ ▲롯데건설 시공의 ‘웅천 롯데캐슬 마리나’(오피스텔) ▲대우건설·SK건설 시공의 ‘매교역 푸르지오 SK VIEW’ ▲GS건설 시공의 ‘청라힐스자이’ 등이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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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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