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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 자영업자, 주말에도 카드결제 대금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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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15:03:44

금융위, 금융산업 혁신정책 추진..병원 많이 갈수록 실손보험료↑
음주·뺑소니 운전자 자기부담 확대..은행에 음식배달 플랫폼 허용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영세 신용카드 가맹점은 앞으로 주말에도 카드결제 대금의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결제 대금이 입금되지 않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자금조달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또 음주운전이나 뺑소니 운전자의 보험 부담이 확대되고, 의료서비스를 많이 이용할수록 실손보험료도 올라가는 방안이 검토됩니다.

 

2일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금융산업 혁신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카드결제 승인액을 기반으로 한 영세가맹점(연매출 3억원 이하)의 주말대출이 시행됩니다. 현재 카드사는 가맹점의 카드결제 대금을 영업일에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말이 끼면 대금 지급일이 결제 승인일보다 최대 4일(평일은 2일)까지 늦춰집니다. 수요일 결제액은 금요일에 받지만, 목요일 결제액은 다음주 월요일에 지급받는 식입니다. 이로 인해 매일 재료비 등이 필요한 일부 영세 가맹점은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로 자금을 차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위는 목·금·토·일요일에 발생한 카드매출의 일부를 주말 중 대출해 주는 방식으로 신청·지급받고, 다음 주 화요일까지 원리금을 자동 상환하는 제도를 시행합니다.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신용카드 가맹점이라면 주말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심사 기준은 각 카드사가 마련합니다. 대출한도는 대출신청일 기준 각 카드사 결제액의 일정 비율이며, 금리는 카드대금을 주말에 지급하는 것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전하는 수준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해당 제도는 카드사의 상품설계, 약관심사와 전산개발 등을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 자동차·실손보험 제도를 개선해 금융소비자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불편을 해소할 예정입니다. 자동차 보험금의 누수 방지를 위해 음주운전이나 뺑소니 사고시에는 운전자의 부담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 이륜차 자기부담 특약을 도입합니다. 운전자가 자기부담금을 0원, 30만원, 50만원 등으로 선택하게 하고 사고발생시 자기부담금 이하는 자비로 부담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손보험도 상품구조 개편을 통해 과잉진료를 방지하기로 했습니다. 의료 이용량에 따른 보험료 차등제 도입을 검토하고, 자기부담률을 적정한 수준으로 확대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 간소화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몰 라이선스'(소규모 인허가) 도입도 추진합니다. 특히 보험의 경우 실생활 밀착형 소액 보험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액 단기보험사를 도입하고, 요구 자본을 대폭 완화(10억∼30억원)할 방침입니다.

 

금융사의 ‘플랫폼 비즈니스’ 부수 업무 허용도 검토 대상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금융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플랫폼 내 거래의 결제 시스템을 지원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은행의 음식배달 플랫폼, 보험사의 헬스케어 플랫폼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은행이 핀테크 기업뿐 아니라 혁신 창업기업까지 15% 이상 투자할 수 있는 규제 완화 방안도 추진됩니다.

 

아울러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은행·보험·금융투자 등 업권별 금융산업 경쟁도 평가를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평가는 2018년 7월 시작, 지난해 7월 저축은행을 마지막으로 1차 평가가 마무리됐습니다. 1차 평가를 받지 않았던 신용카드업과 신용평가업 등도 앞으로 평가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저축은행 규제 체계도 개선됩니다. 지방 중소형 저축은행은 생활권 등을 고려해 영업구역 규제를 개선하고, 소상공인·소기업 보증 중금리 대출상품 출시를 지원하는 등 신규 수익창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업구역이 다른 저축은행간 합병을 제한하는 등 보완방안을 전제로 저축은행간 인수·합병(M&A) 규제도 합리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소비자 피해 우려가 적은 상품으로 한정하는 보험 상품의 생방송 광고 규제(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둘러싼 은행 간 과도한 경쟁 방지(내부통제 강화), 원하는 계좌로 카드 포인트 이체 서비스(10월) 등도 개선 과제로 꼽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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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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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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