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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모닝 비켜”...티볼리, 3년 연속 여성 고객 판매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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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0, 15:02:29

여성 고객 비중 절반 이상..“세련된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 덕분”
시장 변화 맞춰 꾸준히 상품성 개선..역대 쌍용차 중 최고 성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의 티볼리가 3년 연속으로 국내 여성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경차와 준중형 세단을 선호해온 국내 여성들은 소형 SUV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데요. 티볼리는 셀토스에 시장 1위를 내줬지만 여성 소비자들 덕분에 힘을 잃지 않았습니다.

 

국토교통부 및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집계 자료에 따르면 티볼리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으로 여성 고객의 비중이 가장 높은 모델입니다. 그간 여성 고객들의 최고의 선택지는 모닝과 아반떼였는데요. 티볼리가 이 같은 시장 구도에 변화를 주게 된 겁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국내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 가운데 여성 비중이 50%가 넘는 차종은 티볼리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쌍용차의 기존 남성적인 이미지를 벗고 고객층을 다양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히 시장 1위를 지켜온 티볼리는 쌍용차의 핵심모델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 덕분에 출시 직후부터 여성 운전자를 중심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요. 덕분에 2017년 10월 글로벌 판매 20만 대에 이어 지난해 30만대를 넘기는 등 쌍용차 단일 차종으로는 최단기간 판매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특히 티볼리는 파워트레인 다양화 및 사륜구동 모델 출시, 소형 SUV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적용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잘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층이 ‘첫 차’를 구입할 때 티볼리를 첫 번째 선택지에 올릴 수 있었던 배경이기도 합니다.

 

한편, 티볼리는 지난 2015년부터 4년 연속으로 가솔린 SUV 시장 1위를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티볼리 가솔린이 전통적으로 디젤 중심이었던 SUV 시장에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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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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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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