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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연임...‘일매출 5억 톡보드’ 실적이 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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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6:02:45

25일 이사회 열고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재선임안 의결
톡보드·페이·모빌리티 등 신사업 성장세 뚜렷..톡보드 매출 1조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의 플랫폼 사업 톡보드가 고성장하면서 실적 견인의 효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톡보드와 함께 신사업인 카카오페이와 카카오 모빌리티의 수익 기여가 본격화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카카오를 이끌어온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도 더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재선임 안건을 의결해 연임을 확실시합니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오는 3월 임기 3년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요. 두 사람은 지난 2016년 카카오에 합류한 이후 2018년 3월 공동대표에 취임해 카카오를 이끌어 왔습니다. 이사회에서 연임이 결정되면 3월 주주종회에서 최종 확정됩니다.

 

지난 3년 동안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개선시켰는데요. 특히 2019년 매출은 3조 898억원, 영업이익은 2066억원(전년보다 183% 증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톡보드 매출 1조..금융·모빌리티도 흑자 전환 목표

 

“톡보드는 계획대로 잘 되고 있다. 연말 목표 일평균 4억~5억 달성은 무리없다고 본다. 2020년 톡보드 매출이 약 1조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지난 2019년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한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카카오는 작년 4분기 시장 전망치를 두 자릿수 이상 상회하며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특히 카카오, 광고, 커머스가 포함된 톡비즈 매출은 73%를 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앞서 여 대표가 언급한대로 작년 12월 기준 톡보드 일평균 매출은 5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작년 3분기 일평균 매출이 2억~3억원 수준에서 3개월 만에 두 배 가량 성장한 셈입니다. 카카오는 올해 톡비즈 매출을 50% 성장해 1조원 달성이 목표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 성장세로 카카오 광고 주목도도 증가하고 있다”며 “톡보드 진입점으로 카카오톡 채널-비즈메세지-페이까지 연결된 경험으로 톡보드 성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카카오는 페이와 모빌리티 등 신사업 수익 기여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작년 4분기의 경우 모빌리티 부문은 시기상 연말 대리운전 성수기 효과와 플랫폼 택시의 수익모델 본격화로 매출이 전 분기보다 두 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증권 계좌를 카카오머니와 연계해 금융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삼성화재와 디지털보험을 설립해 보험 상품을 직접 판매에 나서는데, 이를 통해 연간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한편,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연임도 유력합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 2017년 네이버 대표로 취임해 오는 3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사회를 열고 한 대표의 대표이사 재신임 안건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오는 26일 주주종최에서 박 사장의 이사 연임암을 의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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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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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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